연합뉴스

서울TV

[약잘알] 열심히 챙겨 먹은 약이 오히려 영양소를 빼앗는다? ‘드럭머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근 건강상의 이유로 피임약을 먹기 시작한 A씨. 얼마 전 그는 피임약을 먹을 때 비타민C를 함께 먹으면 좋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바로 ‘드럭머거(Drug Mugger)’에 관한 것이었는데요. 드럭머거란 우리가 복용하는 약물이 우리 몸의 필수적 영양소를 고갈시킬 수 있다는 것으로, 약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점차 주목받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약이 어떤 영양소를 고갈시키는 걸까요? ‘드럭머거’에 대한 궁금한 점을 ‘약잘알’ 약사에게 물어봤습니다.

-드럭머거(Drug Mugger)란?

드럭(Drug)은 약, 머거(Mugger)는 도둑이라는 뜻입니다. 즉 약이 내 몸의 영양소를 훔쳐 간다는 말인데요. 질병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약물이 인체에 작용하면서, 필수적인 영양소를 고갈시킬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의학용어인가요?

의학용어라고 하긴 어렵고, 미국의 유명한 약사인 수지 코헨이 ‘드럭 머거’라는 책을 출간한 것을 시작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점점 관심이 높아지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서 아직 임상이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약에 의한 영양소의 결핍이 무조건적인 것도 아니고 특정 영양소의 결핍이 반드시 어떤 질병으로 이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드럭머거에 대한 내용은 내가 어떤 약을 먹을 때 어떤 것을 더 챙겨 먹으면 좋을지 참고하는 정도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소를 결핍시키니까 먹는 약을 끊어야 한다는 건가요?

약 때문에 결핍되는 성분보다는 약의 효능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약을 먹지 말자는 주장이 아니라, 그로 인해 결핍되는 영양소를 다양하게 보충하는 방법을 찾자는 것이 핵심입니다.

-드럭머거의 예를 들어주신다면?

경구피임약을 복용할 경우 비타민B군, 비타민C, 셀레늄, 칼슘, 마그네슘, 아연, 엽산 등이 고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미네랄이 들어있는 종합비타민과 비타민C를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비타민C는 1000mg 이상 고함량으로 먹지 않는 게 좋고, 시간 간격을 두기 위해 아침에 약을 드셨다면 저녁에 비타민C를 복용하길 추천합니다.

또 항생제의 경우 비타민B군, 칼슘, 마그네슘, 철분, 유산균 등을 고갈시킬 수 있는데, 주로 어린아이들이 항생제를 먹고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항생제가 장내의 유익한 균까지 죽여서 장내 환경을 악화시키기 때문인데요. 항생제를 오래 먹어야 한다면 유산균 보충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이야기는 영상을 통해서 확인하세요!

글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영상 김민지, 임승범 인턴 seungbeo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광화문 사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 , 강남 사옥: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우면동 782)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