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on] 늘봄학교와 학원 뺑뺑이

[서울 on] 늘봄학교와 학원 뺑뺑이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4-03-27 23:56
업데이트 2024-03-28 0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 무안군 오룡초등학교 도서관에서 늘봄학교 간담회를 마친 뒤 도서관을 둘러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 무안군 오룡초등학교 도서관에서 늘봄학교 간담회를 마친 뒤 도서관을 둘러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지난해 초중고등학생이 지출한 사교육비 총액이 27조 1000억원으로 3년 연속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지출 증가율은 고등학생(8.2%)이 가장 높았지만, 27조원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건 초등학생(12조 4000억원)이었다. 초등학생은 사교육 참여율(86%), 주당 참여 시간(7.5시간)에서 모두 중고생을 제쳤다.

초등 사교육비를 잡기 위해 정부는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학생을 돌보는 ‘늘봄학교’ 시행을 1년 앞당겼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월 “저도 (늘봄학교에서) 재능 기부할 수 있는 게 있는지 찾아보고 봉사활동하겠다”고 약속했고, 지난 6일에는 “요즘 틈을 내서 야구, 농구 연습을 한다”며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방과후 교육과 아이 돌봄은 자원봉사의 영역인가. 한국 사회에서 돌봄은 그동안 부모나 수많은 조부모가 무급으로 하거나 ‘학원 뺑뺑이’로 해결돼 왔다. 대부분 여성에게 맡기거나 시장에 의존했던 돌봄을 국가가 더 책임진다는 취지 덕분에 늘봄학교는 지지를 받았다.

그런데 막상 새 학기 전국 2700여개 늘봄학교가 운영을 시작한 뒤에도 적지 않은 학부모가 여전히 사교육을 택했다. 이유가 무엇일까.

학부모들은 “학교에서 케어해 준다는 건 반갑지만 교육의 질이 좋을지 의문”이라고 말한다. “이렇게 급하게 하는데 어떤 분이 어떻게 가르칠지 몰라 일단 지켜보려고 한다”는 부모들도 있었다. 아이를 맡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부모들에게는 그 시간을 질 높은 교육으로 채우는 게 중요하다는 얘기다.

학년별 사교육비에서도 학부모들의 수요가 드러난다. 지난해 초등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를 학년별로 보면 3·4·5학년 사교육비 증가율은 각각 8.4%, 8.6%, 10%다. 초중고 전체 학년을 통틀어 가장 높다. 사교육비에서 예체능 비중이 줄어들고 국영수 같은 교과가 크게 증가하는 시기도 초등 3학년부터다. 초등 고학년을 앞둔 이때부터 사교육의 초점이 돌봄에서 교육으로 옮겨 가는 경향을 보여 준다.

학교 현장에서는 인력 확보에 대한 잡음이 끊이지 않는다. 늘봄학교 도입 전부터 나왔던 비판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기간제 교사, 퇴직 교원, 외부 강사 충원 같은 해결책을 제시했다. 올해는 기간제 교사 2250명을, 내년부터는 전담 행정직원인 늘봄지원실장을 배치한다지만 여전히 현장 인력은 상당수가 비정규직이다. 개학을 코앞에 두고 기간제 교사나 강사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른 학교도 많다.

취재차 찾았던 전국 곳곳의 늘봄학교들은 공통적으로 인력이나 공간의 부족함을 겪으면서도 나름대로 대안을 모색하며 나은 환경을 위해 분투하고 있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학교가 사교육의 대안이 되려면 돌봄과 방과후 교육에 대한 정부의 인식부터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실력 있는 강사와 전문성을 갖춘 돌봄 인력은 ‘질 좋은 일자리’를 원한다.

요즘 각 부처 장관이 늘봄학교에서 돌아가며 ‘일일교사’를 한다. 30분가량의 시간 동안 어떤 내용을 가르칠지 궁금하다. 윤 대통령이 언젠가 늘봄학교를 찾는다면 전문성을 살려서 알찬 수업을 하기를 학부모들은 바랄 것이다.

김지예 사회부 기자
2024-03-28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