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쓰레기도 족보가 있다’ 공익광고의 혁명

‘쓰레기도 족보가 있다’ 공익광고의 혁명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15-11-11 09:12
업데이트 2015-11-12 09: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부, 정부 부처 첫 ‘올해의 광고대상’

환경부 재활용 공익광고 ‘쓰레기도 족보가 있다’ 종합편의 한 장면 (사진=유튜브)
환경부 재활용 공익광고 ‘쓰레기도 족보가 있다’ 종합편의 한 장면 (사진=유튜브)
환경부의 공익광고가 숱한 상업광고를 제치고 광고대상을 받았다. 재활용 확산을 위해 만든 ‘쓰레기도 족보가 있다(I am your father)’라는 광고다.

이 광고는 10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5 대한민국 광고대상’ 시상식에서 영상(일반)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정부 부처의 공익광고가 대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영상 부문에는 국제광고제 수상작 등 모두 336개 작품이 출품돼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심사위는 “누구나 중요성을 알지만 진부할 수 있는 ‘재활용’을 소재로 광고적 반전과 위트를 살려 공익광고의 혁명을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광고는 우유팩, 캔, 빨대, 비닐백 등 총 4편으로 구성됐다. 설득이나 계몽, 교육 위주로 펼쳐지는 기존 공익광고의 틀을 깨고 쓰레기와 재활용품을 혈연관계(父子)와 족보로 표현해 눈길을 끈다.

청소기에 빨려 들어갈 위기에 처한 화장지를 우유팩이 몸을 날려 구한 후 “후 아 유(Who are you·누구세요)”라고 묻는 화장지에 우유팩은 “아이 엠 유어 파더(I am your father·네 아버지다)”라고 답한다. 영화 ‘스타워즈’의 유명한 대사로 우유팩이 화장지, 신문, 종이컵 등으로 다양하게 재탄생될 수 있음을 표현했다.

영상은 8월 13일 유튜브에 첫선을 보인 후 입소문을 타고 9월 2일부터 국내 광고를 평가하는 사이트(TVCF)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4편 중 2편(우유팩, 캔)은 30일간 1위를 차지해 ‘명예의 전당’에 등재됐다.

시리즈는 환경부 공무원들의 노력과 기획사, 영화감독 등 전문가들의 재능 기부로 만들어졌다. 특히 보기 좋은 영상을 만들기보다 현실감을 높이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그 결과 총 5편을 1편 제작 비용만큼도 들이지 않고 완성했다. 비용으로 환산된 재능 기부액만 5억원으로 추산됐다.

김은경 환경부 뉴미디어홍보팀장은 “영상이 완성된 후 재능 기부자들로부터 재참여는 어렵겠다는 투정이 나왔다”면서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 많은 국민이 재활용에 관심을 갖게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진·영상=환경부(유튜브)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5-11-1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