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바다서 잡힌 괴물 닮은 심해상어, 정체는?

일본 바다서 잡힌 괴물 닮은 심해상어, 정체는?

손진호 기자
입력 2016-04-17 10:53
업데이트 2016-04-18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6일(현지시간) 미국 허핑턴포스트는 지난 15일 일본 해안에서 잡힌 괴물 닮은 심해 물고기의 사진 한 장이 트위터를 통해 게재됐다고 보도했다.

이 심해 물고기의 이름은 ‘메가마우스’(Megamouth Shark)란 이름의 상어로 일본 바다에서 잡힌 뒤, 미에 현 오와세시 항구로 옮겨 졌다.

‘메가마우스’ 상어는 평균 몸길이가 4m가 넘고 입이 큰 게 특징. 세계적으로도 60마리밖에 잡힌 적이 없는 희귀 심해 어종이다.

이날 잡힌 메가마우스는 몸길이 약 4m, 무게 1톤에 달했으며 발견 당시 이미 죽은 상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오와세 시 항구 생선 판매상에 따르면 “이 메가마우스는 식용으로 쓸 수 없기 때문에 표본이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4년 4월 시즈오카 현 시미즈 구 유이어항 앞바다에서 그물에 걸린 몸길이 4.47m, 무게 677kg짜리 메가마우스 상어가 잡힌 바 있으며 전문가들은 심해 어종이 가까운 해안에서 포획되는 이유가 대지진의 전조가 아니냐는 분석을 제기하기도 했다.

메가마우스는 열대에서 온대 연안에 걸쳐 분포하며 낮에는 수심 100~200m의 심해에서 활동하며 밤에는 먹이를 찾아 수심 10~20m까지 올라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로 동물 프랑크톤이나 해파리 등 같은 먹이를 먹는다.

한편 메가마우스는 지난 1976년 당시 미 해군이 하와이 인근 해안에서 발견해 세간에 알려졌다.

사진= 尾鷲 鬼瓦 お食事処 ‎Twitter, Amazing Amazing(유튜브)

영상팀 seoultv@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