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맹독 사용해 물고기 한입에 삼키는 청자고둥

맹독 사용해 물고기 한입에 삼키는 청자고둥

손진호 기자
입력 2016-05-29 15:30
업데이트 2016-05-29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침 사용해 물고기를 한입에 잡아먹는 청자고둥의 신기한 모습이 화제다.

28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은 독으로 물고기를 사냥하는 지도 청자고둥(Conus geographus)의 모습을 영상과 함께 소개했다.

청자고둥은 바다 밑바닥에서 느리게 움직이는 무척추동물로 육식성이며 맹독을 가진 생물.



영상에는 핀셋을 이용해 물고기 한 마리를 지도 청자고둥에 가까이 갖다 대자 사냥을 하기 위해 기다란 촉수를 꺼내는 청자고둥의 모습이 보인다. 물고기는 아무 저항 없이 촉수에 밀착돼 끌려가고 결국 청자고둥의 확장된 입으로 맥없이 빨려 들어간다.

이처럼 재빠르게 움직이지도 못하는 지도 청자고둥이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이유는 청자고둥의 독침에 있는 인슐린 성분 때문이다. 지도 청자고둥은 먹이가 다가오면 인슐린 성분의 독침을 쏘아 저혈당을 유발해 먹이가 움직이지 못하게 만든 후 잡아먹는다. 일부 청자고둥 가운데는 사람도 즉사시킬 수 있는 맹독을 가진 종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학자들은 해양생물 중 사냥하는 먹이를 저혈당 쇼크에 빠지게 할 만큼 빠르게 작용하는 인슐린 독을 가진 것은 청자고둥이 유일하며 청자고둥의 이러한 인슐린은 향후 새로운 의학적인 용도로도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참고: University of Utah)

한편 인도 태평양 해역에서는 맹독의 지도 청자고둥에 쏘여 한해 10여 명 정도가 사망한다. 해양동물학자들은 절대 청자고둥을 산 채로 바지 주머니에 넣지 말아야 하며 손으로 만질 때도 촉수의 독침을 피해 반드시 뒤쪽의 넓은 부분을 잡아야한다고 당부했다.

사진·영상= Dailymail.com / ViralVideos 2016 youtube

영상팀 seoultv@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