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동댐 아나콘다?…알고 보니 구렁이

안동댐 아나콘다?…알고 보니 구렁이

손진호 기자
입력 2016-06-18 11:18
업데이트 2016-06-18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동댐에서 거대한 뱀의 움직임이 포착돼 화제다.

지난 15일 연합뉴스TV ‘Y스페셜’은 12일 경상북도 안동시의 안동호에서 배스 낚시하던 윤성찬 씨가 촬영한 ‘안동댐 아나콘다’ 영상을 소개했다.

영상에는 거대한 크기의 얼룩무늬 뱀이 물가 모래 위를 유유히 이동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해당 영상은 ‘안동댐 아나콘다’란 제목으로 SNS상에 급속도로 퍼져나갔으며 이를 본 누리꾼들은 ‘아나콘다’, ‘구렁이’, ‘살모사’ 등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16일 노컷뉴스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김일훈 박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아나콘다가 발견될 확률은 극히 낮다”면서 “누군가 애완동물로 기르다가 버린 게 (영상에) 잡혔을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말했다. 이어 “살모사는 사이즈가 매우 작고 최대 50~70cm다. 영상만으로는 구렁이라고 보는 게 충분히 합리적이다”고 덧붙였다.

또한 국립생태원 장민호 박사도 “영상만 봐서는 크기를 가늠할 수 없지만, 아나콘다가 아닌 구렁이”라며 “최근에도 안동호 근처에서 낚시꾼들이 구렁이를 발견했다는 기사를 접한 것 같다”며 “구렁이는 멸종위기 2급이라 발견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구렁이는 우리나라 뱀 중 가장 큰 뱀으로 산림, 경작지, 호수, 하천, 인가 주변에 서식하나 개체수가 매우 적다. 4월부터 활동하며 5~6월에 교미한 뒤 7월에서 8월경에 6~21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 11월 하천 제방, 돌담, 산사면의 땅속, 바위틈, 고목 뿌리 안에서 동면한다. 주로 설치류, 조류의 알 등을 먹으며 생활하며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동물 2급으로 알려졌다.(참고: 아태양서파충류연구소)

사진·영상= 연합뉴스 Y스페셜 / J2TER youtube

영상팀 seoultv@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