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약잘알] 약사가 직접 사용해본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약잘알] 약사가 직접 사용해본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김민지 기자
김민지, 김형우 기자
입력 2021-06-07 12:13
업데이트 2021-06-07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가 판매된 지 한 달이 지났습니다. 서울시는 기숙학교 19곳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도입 시범 사업을 실시하는 등 보조적인 수단으로 적극 활용 중인데요. 하지만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가 오히려 코로나19를 확산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스스로 콧속에서 검체를 채취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15분 만에 확인할 수 있지만, 정확도가 낮아 오히려 코로나19의 확산을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인데요.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약잘알’ 약사가 직접 사용해 봤습니다.

Q.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언제 사용하는 건가요?
코로나 자가검사 키트란 코로나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때, 자가검사를 통해서 코로나에 감염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키트입니다. 콧구멍 깊숙이 찌르지 않아도 되고 검사 결과가 빠르고 신속하게 나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의 정확도
선별진료소에서는 비인두 깊숙이 찌르고 유전자 증폭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이 코로나 자가검사 키트는 코끝에서 채취하고 항원을 이용한 방식이기 때문에 다소 정확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긴급한 상황에서 보조적인 용도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Q.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판매처와 구매가 가능한 제품은?
코로나19 검사 키트의 경우는 일반의약품은 아니기 때문에 약국 그리고 편의점, 온라인에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현재 휴마시스, 셀트리온, SD바이오센서 3가지로 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Q. 구성품과 사용 방법
구성품은 테스트기, 액체튜브, 채취용 면봉, 사용설명서, 폐기용 봉투가 있으며 올바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0) 사용 1시간 정도는 코를 풀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1) 양쪽 코에 2cm 정도 면봉을 넣은 뒤 양쪽 코에 20초간 5회 정도 돌려 검체를 확보한다.
2) 검체 추출액에 담가 10회 정도 저어줍니다.
3) 테스트기에 추출액을 3방울 정도 떨어트립니다.
4) 15분 정도 기다리면 빨간색이 퍼져나가게 되고, C와 T라인에 생긴 줄로 결과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5) 음성으로 나오는 경우, 일반 쓰레기로 폐기하고, 양성으로 나오는 경우는 주황색 폐기물 봉지에 넣어 선별진료소로 제출해주세요.

Q. 결과 보는 방법은?
C는 control이라는 대조군, 대조선입니다. C에 줄이 없으면 키트가 정상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검사가 무효이기 때문에 다른 키트로 재검사하시면 됩니다. T는 시험선으로 t에 줄이 나타난 경우는 양성반응을 뜻합니다, 선별진료소에 가서 PCR 테스트를 받으셔야 합니다.

*더 많은 이야기는 영상을 통해서 확인하세요!

글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영상 김형우 김민지 기자 hw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