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상] 안철수 “정부 ‘재택치료’ 방침은 국가 책임 회피”

[영상] 안철수 “정부 ‘재택치료’ 방침은 국가 책임 회피”

김형우 기자
입력 2021-11-30 15:39
업데이트 2021-11-30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30일 코로나19 확진자에 ‘재택치료 원칙’을 결정한 정부 방침에 대해 “병상이 부족하면 병상을 만들어야지, 병상이 없다고 집에서 국민이 알아서 치료하라는 것은 책임 있는 정부가 내놓을 대책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택치료체계에 대해 “국민의 의료선택권을 제한하고 감염병 치료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또한 “정부의 대응능력이 한계에 도달했고 마땅한 대책이 없다면 현재의 일상회복 단계에서 후퇴하고 고비를 넘긴 다음에 다시 일상회복을 시도하는 것도 방법”이라며 “전국민재난지원금 같은 포퓰리즘이 아니라 소상공인 등 피해발생 예상 계층에 대한 맞춤형 재난지원금이 신속하게 지원돼야 불안과 혼란을 잠재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의 추가 접종 강화계획에는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오히려 제가 주장했듯 먼저 고위험군에 대한 추가 접종을 시행한 후에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했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위드코로나 문제와 정책대안’을 발표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위드코로나 문제와 정책대안’을 발표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그러면서 안 후보는 전날 발표된 정부의 코로나 대응책에 대해 “언 발에 오줌누기식 대응에 불과하다”며 ▲중장기적 관점의 대응책 수립 ▲정부 대응의 예측 가능성 제고 ▲국민 참여형 방역으로의 전환 ▲방역 패스 적용 확대 ▲기본에 충실한 자율적·과학적 방역 등 다섯 가지 정책을 직접 제안했다.

안 후보는 “정부 대책이 너무 나무만 보며 대증적 대응에 매몰돼 있다”며 “팬데믹은 예상보다 오래 지속될 수 있고, 또 다른 팬데믹이 올 수 있다는 가정하에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제 제안을 참고해서 단기 대증요법이 아닌 중장기적 준비를 통해 가짜가 아닌 진짜 ‘K-방역’ 모델을 만들고 ‘백신주권국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형우 기자 hw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