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북한 영유아 인도적 지원 재개 시사

문 대통령, 북한 영유아 인도적 지원 재개 시사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7-08 23:55
업데이트 2017-07-08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G20에서 “북한 영유아 영양실조 주목... 많은 관심 당부”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8일(현지시각) 북한 영유아 영양실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인도적 지원에 관심을 둘 것을 회원국들에 요청했다. UN에 따르면 북한의 5세미만 아동은 3명 중 1명꼴로 영양실조 상태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G20 정상회의 3세션 발언에서 “한국은 북한의 영유아 영양실조 문제에 주목하고 있다”면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틀 안에서 체계적이고 엄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지원이 이뤄지도록 국제기구와 민간단체와 협력하고자 한다”며 회원국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유엔 보고에 따르면 북한은 전체 인구의 41%, 특히 5세 미만 아동의 28%가 영양실조 상태”라며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연계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 등과 무관하게 식량·의약품 지원을 인도적 차원에서 재개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지원 물품이 유용되지 않고 당사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국제기구, 민간단체에게 과정 전반을 맡기겠다는 의미이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는 강화하되, 인도적 차원의 지원은 막지 않는다”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합의한 바 있다. 당시 양국 정상은 “북한의 취약계층에 대한 대북제재 조치의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한다는 데 공감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주의적 사안을 포함한 문제들에 대한 남·북 간 대화를 재개하려는 문 대통령의 열망을 지지했다”고 공동선언에 명기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한국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긴급대응기금’에 적극 기여할 예정”이라며 “의료 취약국인 개발도상국을 위해서도 2020년까지 13개국에 총 1억달러 지원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또 “분단과 전쟁으로 대량 난민사태를 겪었던 경험과 연대감을 바탕으로 전 세계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동참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자외교 데뷔전을 치른 문 대통령은 9일 오후 4박 6일간의 독일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다.

함부르크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