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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필품 가격정보 값인하 효과

생필품 가격정보 값인하 효과

입력 2010-01-25 00:00
업데이트 2010-01-25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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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한달 조사 대상품목중 89% 내려

한국소비자원이 생활필수품 가격정보를 제공한 지 한 달 만에 대상품목 중 89%가 값을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24일 지난 1개월 동안 조사대상 상품 64개 가운데 57개 상품이 값을 내렸다고 밝혔다. 6개 상품은 값이 올랐고, 1개는 변화가 없었다. 지난해 12월16~17일의 가격과 지난 13~14일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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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하폭이 가장 큰 품목은 세제류였다. 평균 37.9%가 인하됐다. 참치캔(33.3%)과 샴푸(27.2%), 밀가루(-17.0%) 등도 큰 폭으로 가격이 내렸다. 밀가루, 설탕, 햄, 치약, 생수 등도 10% 이상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지난해 12월21일부터 매주 수·목요일 서울의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11개 판매점, 20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해 금요일에 업데이트된 정보를 티프라이스(http://price.tgate.or.kr)에 공개하고 있다. 29일부터 가격조사 대상을 5대 광역시의 백화점,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 135개 곳으로 확대하는 한편 품목도 40개로 늘릴 계획이다. 3월에는 60개, 4월에는 80개 품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가격인하 움직임이 계속될지는 미지수다. 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제공과 맞물려 ‘이마트발(發) 가격 인하’ 경쟁이 촉발됐지만, 일부 품목에 제한되고 납품업체의 부담이 가중되는 측면도 있기 때문이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0-01-25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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