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한미FTA 필요성 우회적 강조

오바마, 한미FTA 필요성 우회적 강조

입력 2010-01-28 00:00
업데이트 2010-01-28 1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7일 의회 국정연설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비준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FTA 비준이라는 직접적인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으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수출증대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한국과의 무역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5년간 수출을 2배로 늘려 미국내에서 200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할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무역경쟁국들처럼 새로운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여타 국가들이 무역협정을 체결하는 동안 미국이 옆으로 한 발 물러나 있는다면 미국내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회를 잃게 될 것”이라면서 “바로 이 때문에 한국과 파나마, 콜롬비아와 같은 주요 교역상대국과 무역관계를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언급한 이들 3개 교역상대국은 FTA를 체결했으나 미 의회의 비준이 미뤄지고 있는 국가들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국정연설에서 FTA라는 표현을 단 한차례도 사용하지 않았으나 일자리 창출을 뒷받침할 수 있는 수단으로 교역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함으로써 한.미FTA의 조속한 비준을 우회적으로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미 FTA의 비준을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점에 대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은 점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오바마 대통령이 무역활성화를 위해 한국 등과 교역관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했을 때 청중들 사이에서 비교적 큰 박수가 나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