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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콘텐츠 경쟁

스마트폰 콘텐츠 경쟁

입력 2010-03-08 00:00
업데이트 2010-03-08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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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업체 요금인하 이어 애플리케이션 선점 각축

스마트폰이 출시 초창기부터 요금인하 경쟁을 하더니 이번엔 애플리케이션(응용 소프트웨어)을 선점하려는 아이디어 구축 경쟁으로 치닫고 있다. 스마트폰은 휴대전화와 달리 콘텐츠가 생명이기 때문이다. 모바일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설립하는가 하면 고객센터 운영을 확대, 강화하고 있다. 봄철 통신시장의 새 주도권 확보를 위한 조직 혁신에 방점을 두는 전략도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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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5일 통합LG텔레콤 블루보드 위원들이 경기 곤지암에서 열린 워크숍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통합LG텔레콤 제공
지난달 25일 통합LG텔레콤 블루보드 위원들이 경기 곤지암에서 열린 워크숍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통합LG텔레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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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지난 4일부터 업계 최초로 365일 24시간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KT 제공
KT는 지난 4일부터 업계 최초로 365일 24시간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KT 제공


●애플리케이션 아이디어 인력 구축

SK텔레콤은 모바일 전문 교육센터인 ‘T아카데미’를 오는 29일부터 연다. 회사 측은 “T아카데미를 통해 연간 5000명의 교육생을 배출하는 모바일 사관학교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다.

대상은 모바일 콘텐츠 개발 및 기획에 관심있는 대학생 또는 개인 개발자이다. 모바일 분야 중소기업과 협력업체 대상 위탁교육도 시행한다. 교육 과정은 스마트폰 운영체제(OS)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모바일 개발자 과정 ▲ 모바일 서비스 기획자 과정으로 구분된다. 단기과정 1주일에서 장기과정 10주로 진행되며 오는 15일까지 수강생을 모집한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 홍성철 서비스부문장은 “우수 수강생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고 취업과 연계할 뿐만 아니라 우수 프로젝트는 사업성을 검토한 뒤 서비스 상용화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LG텔레콤은 지난 1월 출범한 통합법인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임직원 100여명으로 구성된 ‘블루보드’를 운영하기로 했다. 블루보드는 ▲블루 커뮤니케이션 보드와 ▲블루 밸류 보드 등 2개의 회의체로 짜여졌다. ‘블루 커뮤니케이션 보드’는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임직원의 아이디어를 취합하고 최고경영자(CEO)와 정기적인 간담회를 갖는다. ‘블루 밸류보드’는 현장에서 올라온 낭비 및 개선사항에 대한 틀을 만들어 통합에 따른 효과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상철 부회장은 지난달 25일 열린 제1기 블루보드 워크숍에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탈(脫)통신의 1등 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 데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고객센터 확대 행보도 눈여겨볼 만하다. KT는 아이폰 고객을 위해 모바일 고객센터 애플리케이션인 ‘쇼고객센터’를 최근 선보였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 다운로드해 설치할 수 있는 쇼고객센터는 실시간 요금 조회, 부가서비스 신청과 해지, 마일리지 조회 등이 가능하다.

●고객과 만나는 고객센터 강화

지난 4일부터 오프라인 고객센터를 1년 365일 24시간 운영 중이다. 그동안 분실신고나 통화품질 상담 등만 가능했던 주말·공휴일 및 야간에도 요금에 대한 수납 및 상담까지 할 수 있다. SK텔레콤도 오는 13일부터 주말 및 공휴일 고객 상담 범위를 확대한다. 평일 오전 9시~오후 7시까지 제공 중인 요금제, 부가서비스 가입·변경·해지, 통화내역조회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이다.

통합LG텔레콤은 기존 고객센터가 제공하는 업무를 휴대전화에서 처리할 수 있는 ‘모바일 고객센터’를 개편했다. 실시간 사용 요금조회나 멤버십 잔액, 제휴사 조회 등도 이용할 수 있다.

구혜영기자 koohy@seoul.co.kr
2010-03-08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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