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건희 전 회장 삼성전자 회장으로 복귀

이건희 전 회장 삼성전자 회장으로 복귀

입력 2010-03-24 00:00
업데이트 2010-03-24 0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건희(68) 전 삼성그룹 회장이 삼성전자 회장으로 경영일선에 전격적으로 복귀했다.

이미지 확대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 연합뉴스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
연합뉴스
 삼성그룹 커뮤니케이션팀장인 이인용 부사장은 24일 “이건희 회장이 오늘 자로 삼성전자 회장으로 경영 일선에 복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의 경영 복귀는 김용철 전 삼성그룹 법무팀장의 비자금 폭로에 따른 특검 수사로 2008년 4월22일 퇴진을 선언한 이후 23개월 만이다.

 이 부사장은 “삼성 사장단협의회가 지난 2월 17일과 24일 이건희 회장의 경영복귀 문제를 논의한 끝에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글로벌 사업기회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이 회장의 경륜과 리더십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복귀 요청 건의문을 작성해 이수빈 삼성생명 회장이 지난달 24일 이 회장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회장은 한 달여간 고심한 끝에 어제 수락했다”고 말했다.

 이 부사장은 “이건희 회장은 삼성전자의 대표이사가 아닌 회장으로 복귀하는 만큼 별도의 주주총회 등의 공식적인 절차는 필요 없다”며 “취임식을 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2월 중순부터 도요타 사태를 지켜보며 사장단이 느낀 위기감이 상당했다”면서 “경영의 스피드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는 점이 이 회장께 복귀를 요청하게 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삼성그룹 공식트위터 캡쳐
삼성그룹 공식트위터 캡쳐


 이 회장은 삼성그룹 공식트위터(@samsungin)를 통해 복귀소감을 피력했다.

 이 회장은 “지금이 진짜 위기다.글로벌 일류기업들이 무너지고 있다.삼성도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른다.앞으로 10년 내에 삼성을 대표하는 사업과 제품은 대부분 사라질 것이다.다시 시작해야 된다.머뭇거릴 시간이 없다.앞만 보고 가자”고 말했다.

 삼성은 이 회장의 사무실을 삼성전자 서초사옥 42층에 마련할 예정이다.

 삼성은 이 회장의 복귀에 맞춰 사장단 협의회 산하의 업무지원팀,법무팀,커뮤니케이션팀을 브랜드관리실과 윤리경영실로 확대.개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이 부사장은 “현재 검토 단계일 뿐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삼성그룹 핵심 CEO들은 그동안 공개석상에서 이 전 회장의 경영복귀 필요성을 시사하는 발언을 해 왔고,이 전 회장 본인도 경영 참여 가능성을 여러 차례 내비쳤다.

 최지성 삼성전자 사장은 지난해 9월 “전략적 포커스(집중)를 하려면 오너의 결단이 필요하다.오너가 미래를 보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 전 회장의 복귀 필요성을 처음으로 공론화했다.

 그는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회사 전체의 힘을 한 곳에 모아야 할 경우가 많지만 현 체제에선 불가능하다”며 과감하고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하고 그에 따른 모든 책임을 질 오너 경영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지난달 5일 이병철 삼성 선대회장 탄생 100주년 기념식장에서 “경영복귀에 대해 아직 생각 중”이라며 “회사가 약해지면 (복귀)할 것이며 참여한다는 게 아니고 도와줘야죠”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삼성 특검이 기소한 사건들에 대한 재판에서 에버랜드 전환사채(CB) 저가 발행에 따른 배임 혐의와 관련해 무죄판결을 받았지만,삼성SDS 신주인수권부사채(BW) 헐값 발행 및 조세포탈 혐의에 대해서는 지난해 8월 유죄가 인정돼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이 확정됐다.

 그러나 이 회장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인 그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일각의 지적에 힘입어 지난해 말 이명박 대통령에 의해 단독 사면을 받아 경영 복귀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인용 부사장은 “이 회장의 경영 복귀는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활동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