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속전기차 직접 타보니 그 승차감은’

‘저속전기차 직접 타보니 그 승차감은’

입력 2010-03-24 00:00
업데이트 2010-03-24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근거리 저속전기차(NEV: Neibourhood Electric Vehicle)를 봤을 때 과연 시내 주행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막상 시승해보니 기우에 불과했다.
이미지 확대
다음 달 14일부터 서울 시내 도로에서 운행이 가능한 근거리 저속전기차(NEV: Neibourhood Electric Vehicle)의 시승식이 열린 24일 전기차가 세종로 일대를 달리고 있다. 최고 시속 60㎞로 달릴 수 있는 저속전기차는 이달 30일부터 관련법이 발효되면 근거리용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되며, 이날 서울시는 저속전기차의 운행 가능구역을 제한속도 60㎞/h 이하의 일반도로로 정하고 시내 25개 자치구가 동시에 운행도로를 지정토록 하는 내용의 지침을 각 자치구에 보냈다. 연합뉴스
다음 달 14일부터 서울 시내 도로에서 운행이 가능한 근거리 저속전기차(NEV: Neibourhood Electric Vehicle)의 시승식이 열린 24일 전기차가 세종로 일대를 달리고 있다. 최고 시속 60㎞로 달릴 수 있는 저속전기차는 이달 30일부터 관련법이 발효되면 근거리용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되며, 이날 서울시는 저속전기차의 운행 가능구역을 제한속도 60㎞/h 이하의 일반도로로 정하고 시내 25개 자치구가 동시에 운행도로를 지정토록 하는 내용의 지침을 각 자치구에 보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다음 달 14일부터 서울 시내 도로에서 운행이 가능한 근거리 저속전기차(NEV: Neibourhood Electric Vehicle)의 시승식이 열린 24일 서울시청 서소문 별관에서 전기차 제작사인 CT&T 관계자들이 충전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다음 달 14일부터 서울 시내 도로에서 운행이 가능한 근거리 저속전기차(NEV: Neibourhood Electric Vehicle)의 시승식이 열린 24일 서울시청 서소문 별관에서 전기차 제작사인 CT&T 관계자들이 충전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자가 최고 시속 60㎞의 저속전기차에 시승한 것은 24일 오전 11시쯤이다.

 서울시가 저속전기차 운행 가능구역의 지정방침을 발표하면서 시범 도입한 차량에 타본 것이다.

 이달 30일부터 관련법이 발효돼 근거리용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 관심을 끄는 이 전기차의 시범 운행 지역은 서울시청 서소문청사에서 세종로사거리까지 왕복 1.7㎞ 구간.

 10분이 채 안 걸리는 짧은 거리였지만,시내 한복판에서 달렸다는 점에서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를 가늠해보는 데는 충분했다.

 시승차량은 CT&T사의 ‘이존(e-Zone)’ 모델.첫인상은 아주 깔끔하고 귀여웠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작으면서도 군더더기가 없었으며 다소 튀어나온 둥근 헤드라이트는 개구리를 연상하게 했다.

 내부공간은 예상과 달리 비좁지 않았다.평균 키의 남성 기준으로 두 다리를 쭉 뻗어도 될 만큼 하부 공간이 여유가 있었고,높이도 충분했다.

 전장은 경차인 마티즈보다 1m 짧지만 2인승이기 때문에 여유가 있어 보였다.

 운전대 옆에 열쇠를 꽂고 돌리니 모터가 가동되면서 계기판에 불이 들어왔다.그러나 시동이 걸리고 나서도 몸으로 느껴지는 차이는 없다.엔진이 아니라 모터로 구동되기 때문이다.

 대시보드 옆에 위아래로 D와 R이라고 적힌 작은 스위치 하나가 눈에 띄었다.스위치의 위를 누르면 주행(D)상태,아래를 누르면 후진(R)상태,중간에 놓으면 중립상태로 변한다.골프카터와 작동원리가 비슷했다.

 그 밖의 복잡한 장치는 눈에 띄지 않았지만,에어컨과 히터,에어백,온열 시트,차량용 오디오 등 갖출 건 다 갖췄다.

 대시보드 옆 스위치를 D 상태로 누르자 차가 슬그머니 출발했다.깜빡이를 켜고 좌회전 신호를 기다리고 있으니 주변 차량 운전자들이 신기하다는 듯 고개를 돌려 쳐다봤다.

 세종로사거리에 이를 때까지 시속 50㎞까지 속도를 높였다.옆에 시내버스가 지나가도 별다른 신경은 쓰이지 않았다.

 속도를 높일수록 차량 뒷부분에 있는 모터 구동음이 커졌다.모터가 뒤에 있어 구동방식도 후륜 식이다.

 운전을 맡은 CT&T 직원은 “최고속도는 시속 60㎞로 제한돼 있지만,가속력은 일반 휘발유 차량보다 오히려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서스펜션이 다소 딱딱해서인지 승차감은 기대 이하였다.

 하지만,세단과 같은 안락함을 바라지 않는다면 시내에서 무난하게 운전할 만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서울시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서울 시내에서 저속전기차가 운행할 수 있는 구간은 제한속도 60㎞/h 이하의 일반도로로,2차로 이상 전체도로의 96.8%에 달한다.웬만한 곳은 다 갈 수 있는 셈이다.

 가격은 납축전지 모델은 1천529만원(부가세 포함,기타 자동차세 제외),리튬폴리머 모델은 2천464만원 수준으로 다소 높은 편이다.

 충전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것도 보급에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주행거리는 납축전지 모델이 1회 충전에 50~70㎞,리튬폴리머전지 모델이 100~110㎞ 수준이다.

 CT&T 관계자는 “현재 정부가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지원이 확정되면 가격부담이 많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서울에서 저속전기차 운행은 운행 가능도로 지정고시가 이뤄지는 다음 달 14일께부터 가능해질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