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고객 우롱 도요타 ‘지각리콜’

국내고객 우롱 도요타 ‘지각리콜’

입력 2010-04-07 00:00
업데이트 2010-04-07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 미국에서 바닥매트 리콜을 결정한 일본 도요타는 지난해 11월 한국에서도 리콜 요구가 쇄도하자 “한국에서 판매된 도요타 차량의 바닥매트는 한국업체로부터 납품받은 만큼 해당사항이 없다.”고 해명했다. 미국과 유럽, 중국 등으로 확산된 ‘가속페달 리콜’과 관련해 도요타는 지난 1월27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에 판매된 승용차의 경우 가속페달의 구조가 완전히 달라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2. 나카바야시 히사오 도요타코리아 사장은 6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차량 시정조치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거듭 죄송하다.”고 한국소비자에게 공식 사과했다. 시정 조치는 바닥매트 교환과 차량 바닥 및 가속페달의 형상 변경이다. 미국의 리콜 조치와 다르지 않다.

이미지 확대
6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진행된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발표 기자회견에서 나카바야시 히사오 도요타코리아 사장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6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진행된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발표 기자회견에서 나카바야시 히사오 도요타코리아 사장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안전하다.”고 거듭 강조했던 도요타코리아가 한국에 판매한 3개 차종 1만 3000대의 제작 결함을 뒤늦게 시정 조치하기로 한 것이다. 미국에서 대규모 리콜을 결정한 지 5개월이나 늦은 ‘지각 리콜’이다. 한국 소비자의 안전을 무시했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도요타 측은 이번 조치가 ‘자발적 리콜’이라고 했지만 국토해양부의 조사 이후에 나온 것이어서 사실상 ‘강제적 리콜’에 해당된다는 게 정부 측 설명이다.

리콜 대상 차량은 2005년 11월~2010년 1월 생산된 렉서스ES350 1만 1232대, 2009년 2월~2010년 1월 생산된 캠리 1549대, 캠리 하이브리드 203대 등 모두 1만 2984대다. 국내에서 판매된 도요타 차량의 절반이 해당한다.

국토부가 밝힌 도요타의 결함은 ‘가속페달의 매트 간섭’ 부문이다. 운전자가 페달을 밟았을 때 매트가 무거워 페달이 정상적으로 빠져나오지 못하는 문제로 지난해 11월 미국에서 리콜된 사유와 같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는 조사 결과 ▲매트가 무겁고 두꺼워 페달이 원상 복귀되지 못하는 부문 ▲페달 바닥에 홈이 파여있어 페달이 원상 복귀되지 못하는 부문 ▲페달 자체의 설계 결함 등을 발견했다. 이 세 가지 원인은 미국에서 도요타가 대규모 리콜된 사유와 일치한다. 윤경한 연구소 기준연구실장은 “정밀 조사에서 도요타 차량의 가속페달에도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나카바야시 사장은 이번 리콜과 관련, “정확한 안내에 따라 올바르게 바닥매트를 장착해 사용하면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서 “이번 시정조치는 만일의 경우에 대비한 자발적인 예방책”이라고 강조했다.

도요타 측은 오는 19일부터 렉서스와 도요타 공식 딜러서비스센터를 통해 무료로 바닥매트 교환과 차량 바닥·가속페달의 형상 변경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김경두 윤설영기자 golders@seoul.co.kr
2010-04-0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