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대통령 “경제 모처럼 잘되려는데 갈등 안돼”

李대통령 “경제 모처럼 잘되려는데 갈등 안돼”

입력 2010-05-15 00:00
업데이트 2010-05-15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企 오찬

이미지 확대
이명박(얼굴) 대통령은 14일 “우리 경제가 모처럼 잘되려고 하는 이때 갈등하고 싸우면 안 된다.”면서 “잘될 때 장단을 맞춰 올라갈 수 있을 때 올라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중소기업 주간’을 맞아 중소기업 대표와 근로자 및 소상공인 40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지적한 뒤 “올해 잘 올라가면 내년엔 안정되게 경제를 운영할 수 있을 것이며, 나도 세계 어느 정상보다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최근 경제지표가 상승 추세를 보이면서 국내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치·사회적 논란에 따른 갈등으로 성장의 발목을 잡아서는 안 된다는 당부라고 청와대의 한 참모는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최근 ‘유럽발 금융위기’와 관련, “일을 해보면 제일 (나라) 걱정하는 사람이 대통령이더라.”면서 “공직자들은 어려워 봤자 부도도 안 나고 월급도 제때 나오니까 별로 걱정을 안 하는 반면 대통령은 걱정이 태산 같다.”면서 국정 최고책임자의 고뇌를 토로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작년에) 세계 최고의 성적을 낸 것은 정말 노력의 대가”라면서 “외국 신문들이 기적이라고 하지만 나는 기적이라는 말을 제일 싫어한다. 노력하는 만큼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대한민국은 세계로부터 칭송을 받아도 될 만한 노력을 했다.”면서 “국민들도, 기업들도, 근로자들도 협조를 했다.”고 평가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진정한 국가경쟁력을 가지려면 대기업만 가지고는 안 된다.”면서 “여러분이 진정한 경쟁력을 가져야 그게 국가경쟁력”이라며 참석한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을 격려했다.

오찬에 앞서 이 대통령은 권혁홍 신대양제지 대표이사(금탑산업훈장) 등 모범 중소기업 경영자와 근로자 46명에게 산업훈장과 포장, 표창 등을 수여했다.

이 대통령은 시상식 후 현대그룹 재직 시절을 소회하며 “1977년인가 금탑산업훈장을 받을 때인데 대통령이 주는 줄 알고 갔더니 장관이 대신 주더라. 속으로 섭섭하더라.”면서 “대통령이 편하려고 그런 건데 내가 대통령이 되면 (직접) 다 줘야지 생각했다.”고 말해 좌중의 웃음을 자아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5-1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