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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돌풍에 놀란 현대차 ‘반격’

기아차 돌풍에 놀란 현대차 ‘반격’

입력 2010-06-17 00:00
업데이트 2010-06-17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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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분주해졌다. 기아차의 신차 ‘3인방’ 돌풍으로 국내 시장점유율이 뚝 떨어지자 서둘러 ‘반전용 카드’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16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내수점유율은 지난 4월 17개월 만에 45% 밑으로 떨어진 데 이어 지난달엔 42.5%까지 하락했다. 지난해 신차 쏘나타와 투싼ix로 시장점유율 50%대를 웃돌던 때와는 천양지차다.

현대차는 우선 인기몰이가 한창인 기아차의 중형세단 ‘K5’을 견제하기 위해 ‘2011년형 쏘나타’를 출시했다. 지난 3월 안전성 강화 모델을 내놓은 지 3개월 만에 다시 한번 쏘나타를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그만큼 위기의식이 강하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쏘나타는 지난달 9053대가 팔려 올해 처음으로 판매대수 1만대를 밑돌았다. 반면 K5는 지난달 25일 시판 이후 일주일 만에 3552대가 출고됐다.

2011년형 쏘나타는 K5의 첨단 사양을 고려한 흔적이 곳곳에 묻어 있다.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적용으로 2.0 가솔린 모델의 연비를 13.0㎞/ℓ로 향상시켜 K5와 동등한 수준으로 맞췄다. 또 후방주차 보조 시스템을 가솔린 전 모델에 기본으로 도입하고, 차량의 실내 냄새 제거를 위한 ‘클러스터 이오나이저’와 뒷좌석 열선시트 등 고급 사양을 새롭게 장착했다.

현대차는 또 기아차의 준대형 세단 ‘K7’에 밀린 그랜저에 특단의 조치를 취했다. 그랜저 탄생 24주년을 기념해 ‘스페셜 모델’을 출시해 차값을 깎아 주고 있다. 또 5년 만에 선보이는 풀체인지 모델 ‘신형 그랜저’(프로젝트명 HG)의 출시 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

양승석 현대차 사장은 지난 15일 대한상공회의소 주최의 ‘제12차 한·터키 경제협력위원회 합동회의’ 참석에 앞서 연말로 예정됐던 그랜저의 후속모델 출시를 10월 중순으로 앞당긴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 사장은 “품질 확보가 된다는 전제가 필요하지만 그랜저의 출시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 측은 “10월 출시는 물리적으로 힘들고, 사전 계약 등의 마케팅을 진행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면서 “신형 그랜저는 빨라야 11월 말이나 12월 초에 출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랜저는 지난달 2358대가 팔려 K7(3269대)에 4개월 연속 1위 자리를 내줬으며, 지난 1월 대비 반 토막난 수준이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06-17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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