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농촌을 사랑하는 사람들] <4>고대 구로병원 서승우 봉사단장

[농촌을 사랑하는 사람들] <4>고대 구로병원 서승우 봉사단장

입력 2010-06-19 00:00
업데이트 2010-06-19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료 사각지대에 仁術 펼쳐

서승우(47) 고려대 구로병원 교수는 민석(가명·8)이를 처음 봤을 때 느꼈던 먹먹함을 잊지 못한다. 정형외과 전문의인 그는 병원 봉사단장 자격으로 농협중앙회가 주선한 전북 군산 농촌지역 무료진료현장을 찾았다가 아이를 만났다. 어머니 손에 이끌려 봉사단을 찾은 민석이는 골연골종을 앓고 있었다. 팔뼈에 곁가지가 나듯 비정상적인 뼈가 자라는 질환으로 수술이 필요했다.

이미지 확대
서승우 고려대 구로병원 교수가 전북 군산에서 무료진료를 보고 있다. 고려대 구로병원 제공
서승우 고려대 구로병원 교수가 전북 군산에서 무료진료를 보고 있다.
고려대 구로병원 제공
●골연골종 앓는 어린이 무료 수술

비용이 문제였다. 20대인 민석이의 부모는 매달 100만원을 벌어 아이와 함께 월세방살이를 했다. 풀죽어 있는 아이를 보니 지체할 수 없었다. 서 교수와 봉사단은 민석이의 손을 잡았다.

민간복지재단 등의 도움을 받아 400만원가량의 수술비 마련을 도운 서 교수는 골연골종 전문가인 동료 의사에게 집도를 부탁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내성적이었던 민석이도 그제야 의료진과 봉사단원들에게 고맙다고 인사했다. 서 교수는 “도시 아이였다면 좀 더 일찍 의료혜택을 받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고 말했다. 고대 구로병원 봉사단은 매년 농촌지역을 돌며 무료진료를 벌인다. 농협중앙회가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농민들의 건강을 돌보기 위해 진행하는 ‘농촌희망 가꾸기 의료봉사’에 참여하고 있는 것. 지난해와 올해에는 중앙회와 함께 전북 군산·경기 안성지역을 돌며 농촌 주민 500여명을 진료했다. 바쁜 시간을 할애해야 했지만 서 교수는 “오히려 많이 배운다.”고 말했다. 진찰실에만 앉아 있으면 환자의 증상만 볼 수 있으나 농촌 현장에서 농민들의 일상에 대해 찬찬히 듣다 보면 어떤 과정 속에서 질환이 찾아오는지 알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서 교수는 “농민들은 잔정이 많아 무료진료 뒤 토산품을 싸주는 경우가 많다.”면서 “작은 재능을 나누는 일로 서로 위안받을 수 있어 뿌듯하다.”고 말했다.

●농협·병원, 올 10차례 진료 계획

농협 중앙회는 올해 고대 구로병원 등과 10차례의 무료 진료를 계획하고 있다. 신현동 농협 농촌자원개발부 차장은 “농협과 의료진의 노력이 의료서비스 사각지대 해소에 이바지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0-06-1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