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값 급등 세가지 이유는 ‘공포’ ‘저금리’ ‘중국’

금값 급등 세가지 이유는 ‘공포’ ‘저금리’ ‘중국’

입력 2010-06-19 00:00
업데이트 2010-06-19 2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값이 연일 사상 최고치 기록을 갈아 치우고 있다.

 18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COMEX)에서 거래된 8월 인도분 금은 전일 대비 온스당 9.60달러(0.8%) 상승한 1258.30달러로 거래를 마쳤다.전날에 이어 이틀째 사상 최고치 기록을 경신했다.

 그 이유가 뭘까.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들은 그동안 ‘달러가치 하락’,‘안전자산 선호 경향’,때로는 ‘인플레이션 우려’ 등을 금값 상승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경제학자들은 ‘지금은 인플레이션이 아닌 디플레이션을 걱정해야 한다’는 시각이 주류다.

 미국 경제전문 케이블 채널인 CNBC는 19일 ‘공포’와 ‘저금리’,그리고 ‘중국’을 금값 상승의 3대 요인으로 꼽아 눈길을 끌었다.

유럽의 국가 부채 위기는 종이 화폐가 쓸모없는 것이 될 수 있다는 공포를 확산시켰다.

 유에스 글로벌 인베스터스의 브라이언 힉스 공동관리자는 “금값 강세는 인증된 종이 돈 시스템과 그돈의 가치를 중앙은행이 유지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에 대한 위협”이라고 말했다.

 국가 채무 위기가 도래하자 중앙은행의 역할이라는 것은 돈을 찍어 내는 극단적 방법 외에는 없음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저금리 또한 금에 대한 선호를 부추기고 있다.

 금은 가격이 올라간다고 해서 분담금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실제 금을 상당량 보관한다면 오히려 보관비용을 내야하는 것이지만,현재의 저금리로 인해 위험한 금융기관을 선택하지 않으려는 심리가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중앙은행들조차도 현금 보유를 줄이고 금 확보 쪽으로 눈을 돌리는 시점이다.

 마지막으로 중국 변수다.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금위원회(WGC)에 따르면 올해 1월 현재 모든 외환 보유의 10%가 금에 투자돼 있지만,중국은 단지 1.6%만을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중국은 에너지와 곡물 등 모든 상품에 탐욕을 보여왔고,금도 예외는 아니라고 CNBC는 전했다.중국은 외환 보유고의 금 투자 비중 확대를 잇따라 시사해 왔고,이것이 최근의 금 상승과 무관치 않다는 것이다.

 맨 파이낸셜의 케빈 그레이디 애널리스트는 “현 시점에서 금값 급등의 원인은 내놓는 물건이 있으면 무조건 사들이는 구매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CNBC는 최근 금은 마치 보험증서와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일단 사들이면 자신들이 불필요할 때까지 팔지 않으려 한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