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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30대 생필품 국내외 가격차 11월 공개”

공정위 “30대 생필품 국내외 가격차 11월 공개”

입력 2010-06-30 00:00
업데이트 2010-06-30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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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TV·아이폰·생수 등 포함

스마트폰 등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30개 제품의 국내·외 가격 차가 오는 11월 공개된다. 국내에서 비싸게 팔리는 것으로 의심되는 품목 가격을 공개해 합리적 소비를 돕고 가격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복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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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정부는 ‘서민생활 30대 밀접품목’에 대한 국내 가격과 해외 가격을 조사 중이다. 30대 품목에는 정부가 2008년부터 경쟁동향, 가격 등을 조사해온 11개 품목 외에 올해 추가한 19개 품목이 포함됐다.

기존 조사품목(11개)은 캔맥주, 영양크림, 액화석유가스(LPG), 가정용 세제, 우유, 종합 비타민제, 전문점 커피 등이다.

새로 포함된 19개 품목을 업종별로 보면 ▲디지털 기기(5개)는 수입 게임기, 디지털 카메라, 액정표시장치(LCD)·발광다이오드(LED) TV, 아이폰, 넷북 ▲식품(5개)은 생수, 아이스크림, 치즈, 프라이드 치킨, 초콜릿 ▲보건용품(4개)은 타이레놀, 일회용 소프트렌즈, 디지털 혈압계, 아토피 크림 ▲생활용품 등(5개)은 아동복, 유모차, 에센스, 샴푸, 베이비로션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들 30대 품목은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가 높거나 국민 소비율이 높은 품목, 산업집중도가 높거나 정부가 특별히 생활필수품 관리 대상으로 지정한 품목들”이라며 “이들 품목의 가격정보와 그 원인을 올 가을 중 공개하고 결과를 토대로 경쟁제한행위 등에 대한 시정조치를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0-06-3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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