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 “年 8조5000억 전액 현금결제”

LG “年 8조5000억 전액 현금결제”

입력 2010-09-10 00:00
업데이트 2010-09-10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등 LG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앞으로 연간 8조 5000억원 규모의 협력사와의 거래대금을 모두 현금으로 결제한다. 2, 3차 협력사까지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LG 상생협력펀드’ 대출도 시작했다.

LG그룹은 9일 서울 양재동 LG전자 서초R&D 캠퍼스에서 LG전자와 LG화학,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하우시스,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 CNS, LG엔시스 등 9개 계열사와 100여개 협력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LG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 협약식’을 가졌다. 정호열 공정거래위원장과 허태열 국회 정무위원장 등도 참석, LG의 자율적인 상생협력 체결을 지원했다.
이미지 확대
9일 서울 양재동 LG전자 ‘서초 R&D센터’에서 진행된 LG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 협약식에서 김반석(앞줄 오른쪽 두번째) LG화학 부회장, 남용(여섯번째) LG전자 부회장 등 9개 계열사 대표들과 협력사 대표, 정호열(다섯번째) 공정거래위원장 등이 상생경영을 다짐하며 손을 맞잡고 있다. 연합뉴스
9일 서울 양재동 LG전자 ‘서초 R&D센터’에서 진행된 LG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 협약식에서 김반석(앞줄 오른쪽 두번째) LG화학 부회장, 남용(여섯번째) LG전자 부회장 등 9개 계열사 대표들과 협력사 대표, 정호열(다섯번째) 공정거래위원장 등이 상생경영을 다짐하며 손을 맞잡고 있다.
연합뉴스


●전자 등 4개사 이달부터 실행

남용 LG전자 부회장은 환영사에서 “LG가 글로벌 일등으로 도약하기 위한 가장 든든한 동반자는 모든 협력사들”이라면서 “LG는 정직과 공정, 정정당당한 경쟁을 기반으로 협력사와 함께 성장하고 도약할 수 있는 상생협력을 지향한다.”고 말했다.

LG는 협약식을 통해 2000여개 협력사와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달 초 발표한 그룹 차원의 ‘상생협력 5대 전략과제’를 분야별로 나눠 ‘파트너십 상생경영’을 실천하기로 했다.

먼저 상생협력을 위한 금융지원 부문에서 LG전자와 LG화학,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 4개 계열사는 이번달부터 100% 현금 결제를 시행한다. 4개 계열사의 올해 협력사 거래대금 규모는 LG전자 6조원을 비롯해 모두 8조 5000억원 규모다. LG유플러스와 LG CNS 등 다른 계열사들도 현금결제 비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금 지급기일 7일이내로 단축

LG그룹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1차 협력사가 2·3차 회사에 현금결제 비율을 확대, 결과적으로 2·3차 회사에 대한 간접 자금지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LG는 연간 25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펀드를 통한 첫 대출로 LG전자에 세탁기 부품을 납품하는 동일공업에 10억원의 자금을 지원했다.

현금 지급 기일도 단축된다. LG화학은 이번 달부터 지급 기준을 ‘세금계산서 발행일로부터 10일 이내’에서 ‘7일 이내’로 변경했다. LG이노텍은 결제 횟수를 월 1회에서 2회로 늘렸다.

또 연구·개발(R&D) 분야에서는 LG가 미래성장엔진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는 그린 신사업 분야에서 동반 성장할 중소기업을 선정, 2011년부터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한다. LG이노텍과 LG디스플레이 등은 중소기업을 통한 생산장비와 부품 소재의 국산화도 적극 진행한다. 이 밖에 그룹 차원의 중소 협력회사 소통 전담 온라인 창구인 ‘LG 협력회사 상생고’를 오는 10월에 개설하기로 했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0-09-10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