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건설 인수전 (하)] 현대건설 비전 실현할 적임자 찾아야

[현대건설 인수전 (하)] 현대건설 비전 실현할 적임자 찾아야

입력 2010-10-28 00:00
업데이트 2010-10-28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말 현대건설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서 원자력 발전 프로젝트를 따낸 것은 한국 건설사에서 기념비적인 사건이었다. 그러나 UAE 원전 수주 이후 1년이 다 되어 가지만 원전 수주 소식이 아직 없다. 현대건설도 올 해외수주액의 30%가 UAE 원전이다. 현대건설이 앞으로 글로벌 톱회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새 주인이 어떤 육성전략을 가져야 하는지 생각하게 하는 대목이다.
이미지 확대


현대건설이 올 초 발표한 ‘글로벌 2015’를 보면 2015년까지 매출 23조원, 수주 45조원을 달성해 글로벌 톱 20에 진입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건설은 ▲해외원전 ▲해양 석유·가스 채취사업 ▲환경 ▲신재생에너지 ▲복합개발사업 등 5대 사업을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삼아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렇다면 현대차그룹과 현대그룹 두 인수후보자 가운데 현대건설의 비전을 실현시킬 곳은 어느 곳일까.

현대차그룹은 현대건설을 기획, 엔지니어링, 운영 역량을 강화해 2020년 수주 120조원, 매출 55조원 규모로 키우겠다고 했다. 현대차의 친환경자동차에서부터 현대로템의 고속철, 현대제철의 친환경 고로, 현대건설의 친환경발전사업으로 이어지는 ‘에코밸류체인’을 완성해 그룹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전 세계 150여개국에 확보하고 있는 해외네트워크도 현대건설이 해외영업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의 올해 해외판매 비중은 현대차 82%, 기아차 77%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고경영자(CEO)가 해외현지에서 생산, 판매를 직접 챙기는 등 글로벌 인맥이 상당해 현대건설의 해외역량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그룹은 현대건설을 ‘글로벌 톱5’로 키우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그룹은 현대상선과 현대로지엠이 보유한 물류네트워크와 운송역량이 탄탄하다. 특히 현대그룹이 갖고 있는 대북사업 독점권도 현대건설에는 새로운 사업영역이 될 수 있다. 현대그룹은 전력, 통신, 철도 등 7대 대북사업권을 30년간 확보하고 있다. 그룹 관계자는 “대북사업권의 규모가 30년간 최소 300조원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대북사업은 남북관계가 우선 풀려야 한다는 점과 정치·외교문제에 따라 불안정해질 수 있다는 게 약점이다.

인수 당사자인 현대건설은 양측이 밝힌 육성계획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대건설의 한 직원은 “막대한 투자계획이나 화려한 수식어보다는 실질적으로 회사와 임직원에게 이익이 될 계획을 가진 곳이 인수자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10-10-28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