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림 사고 팔려면 증권사 찾아가라?

그림 사고 팔려면 증권사 찾아가라?

입력 2010-11-04 00:00
업데이트 2010-11-04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 증권 VVIP고객에 미술품 보관·경매 서비스

사고 싶거나 팔고 싶은 그림이 있다면, 갖고 있는 미술 작품을 담보로 대출을 받고 싶다면 이제 갤러리가 아닌 증권사를 찾아야 될 것 같다. 부동자금을 움켜쥐고 있는 고액 자산가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금융업계의 VVIP 자산관리 서비스가 미술품 투자를 직접 돕는 데까지 진화하고 있다.

우리투자증권은 내년 3월부터 미술품 경매회사, 갤러리와 제휴해 자산 10억원 이상 고객들을 대상으로 미술 투자 조언과 작품 감정, 투자 컨설팅, 매매와 담보 대출, 보관, 보험 가입, 상속 및 세금 자문 등을 돕는 ‘아트 어드바이저리’(art advisory) 서비스를 업계 처음으로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미술 작품을 갖고 있는 고객들은 증권사에 그림을 맡기고 임대료를 받을 수도 있고 갤러리나 개인들도 그림 주인의 허락을 얻어 작품을 전시하거나 소장해 볼 수 있다. 기존에 고객들을 데리고 전시회를 다니거나 미술 강의를 해주던 데서 그치던 프라이빗뱅킹(PB)서비스가 실제 예술작품 투자로까지 다리를 놓아주게 된 것이다.

우리투자증권은 미술을 전공하거나 평소 관련 소양이 깊은 PB들을 내부에서 발굴해 5~6명가량의 아트 어드바이저리 PB전담팀을 둘 계획이다. 또 미술품 투자에 대한 조언뿐 아니라 고객이 해외 옥션에 작품을 팔고 싶다면 작품 가격도 감정해주고 과정을 진행해줄 미술평론가나 큐레이터, 고미술 감정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그룹도 10명가량 꾸릴 예정이다.

우리투자증권 관계자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위축됐던 경기가 되살아나면서 미술 시장이 다시 커지고 있는 데다 미술품을 투자 개념으로 바라보는 부자들이 점차 늘고 있어 이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서비스를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증권사 메릴린치는 올해 ‘세계 부자 보고서’에서 “고액 순자산보유자(HNWI: 주거용 주택, 수집품, 소비재 등을 제외하고 100만 달러 이상의 투자자산을 보유한 사람)들은 애호품 투자 가운데 미술품이 잠재 가치 상승으로 가장 유망한 투자 대상이라고 보고 있으며 올해 미술품 투자는 인플레이션 위험 회피를 모색하면서 큰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0-11-04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