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들이 만든 ‘세계일류상품’이 올해 총 553개 품목으로 조사됐다. 세계 1위 제품은 119개 제품, 5년 안에 시장점유율 5위권 진입이 가능한 차세대 일류상품은 117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지식경제부는 세계일류상품 육성사업 10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갖고 올해 신규로 지정된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68곳에 인증서를 수여했다.
세계 1위인 119개 제품 가운데에는 메모리 반도체, 플래시 메모리, 초대형 컨테이너, 오토바이용 헬맷, TFT-LCD 등 익히 알려진 제품 외에도 올해 신규로 추가된 조립식 화장실과 개인용 온열기, 내화금고, 카지노용 모니터, 유자차, 고기양념장 등 낯선 품목도 다수 포함됐다.
올해 새로 지정된 제품 가운데 조립식 화장실(스타코)은 점유율 45%로 한해 3000만 5000달러를 수출하고 있으며 평판TV하우징용 고광택 플라스틱 수지(제일모직)는 점유율 44%로 6억 6300만 달러어치를 수출하고 있다. 업체 가운데는 현대중공업이 총 31개 품목에서 1위 상품을 인정받아 가장 많은 세계일류상품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LG화학(15개), 삼성전자(13개)가 뒤를 이었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7일 지식경제부는 세계일류상품 육성사업 10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갖고 올해 신규로 지정된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68곳에 인증서를 수여했다.
세계 1위인 119개 제품 가운데에는 메모리 반도체, 플래시 메모리, 초대형 컨테이너, 오토바이용 헬맷, TFT-LCD 등 익히 알려진 제품 외에도 올해 신규로 추가된 조립식 화장실과 개인용 온열기, 내화금고, 카지노용 모니터, 유자차, 고기양념장 등 낯선 품목도 다수 포함됐다.
올해 새로 지정된 제품 가운데 조립식 화장실(스타코)은 점유율 45%로 한해 3000만 5000달러를 수출하고 있으며 평판TV하우징용 고광택 플라스틱 수지(제일모직)는 점유율 44%로 6억 6300만 달러어치를 수출하고 있다. 업체 가운데는 현대중공업이 총 31개 품목에서 1위 상품을 인정받아 가장 많은 세계일류상품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LG화학(15개), 삼성전자(13개)가 뒤를 이었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10-12-08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