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세청 SK계열사 세무조사 주요주주들도 대상에 포함

국세청 SK계열사 세무조사 주요주주들도 대상에 포함

입력 2010-12-11 00:00
업데이트 2010-12-1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식변동·역외탈세 의혹 캘 듯

지난달 중순부터 SK그룹 계열사에 대해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는 국세청이 해당 기업뿐만 아니라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주요 주주들도 대상에 포함시켜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국세청과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달 16일부터 SK텔레콤을 대상으로 정기 세무조사에 착수했으며 이와 관련해 SK텔레콤의 납품업체, 협력업체는 물론 SK㈜ 같은 그룹 계열사도 필요한 부분에 대해 동시에 조사를 진행 중이다.

국세청은 이번 조사에서 정기 세무조사 강화 방침에 따라 통상적으로 법인의 세무조사를 담당하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뿐만 아니라 기획조사나 특별세무조사를 담당하는 조사4국도 일부 투입했다.

이에 따라 국세청은 단순 소득신고 누락 및 탈세뿐만 아니라 대주주들의 주식변동, 해외 불법자금유출 및 역외탈세의혹 등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어서 그룹을 총괄하는 최 회장 등도 조사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국세청은 아직 최 회장를 상대로 직접 조사를 실시하지는 않았지만 SK텔레콤, SK㈜ 등 관련회사에서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각종 의혹에 대해 간접 조사·분석 중이다. 직접 조사의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번 조사에 정통한 소식통은 “국세청이 SK그룹의 주식변동 사항에 대해서도 면밀히 보고 있어 자연스럽게 최 회장 등 주요 주주들도 조사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SK그룹 주식변동 사항 등 몇몇 의혹이 조사에 포함된 것은 사실이지만 조사 도중 새로운 의혹이 드러나 조사를 확대한 게 아니며 원래 계획대로 진행 중인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번 조사강도가 과거 다른 조사보다 한층 강화됐다는 지적에 대해 “세무조사라는 게 면죄부를 주기 위한 게 아니지 않으냐.”면서 “각종 의혹이 제대로 규명되도록 법과 규정에 따라 조사할 뿐”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SK 관계자는 “대주주의 주식지분 변동에 관한 사항은 정기 세무조사 항목 중 하나일 뿐이지 특별한 것은 아니다.”면서 “최 회장의 주식지분 변동에 관한 사항은 거의 실시간으로 공시가 되기 때문에 의혹을 살 만한 점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균·신진호기자 windsea@seoul.co.kr
2010-12-1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