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축은행 구조조정 신호탄 울렸나

저축은행 구조조정 신호탄 울렸나

입력 2011-01-14 00:00
업데이트 2011-01-14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산규모 1조원을 넘는 대형 저축은행인 삼화저축은행에 대해 14일 영업정지 결정이 내려짐에 따라 저축은행 업계에 긴장감이 확산되고 있다.

 김석동 금융위원장의 취임과 함께 저축은행 문제 해결에 팔을 걷어붙인 정부가 본격적으로 부실 저축은행 구조조정에 나서겠다는 신호탄을 쏜 것이 아니냐는 것.

 최근 대형 금융지주사들이 인수 의사를 밝히면서 저축은행 문제 해결의 첫단추가 꿰어진 만큼 금융위가 구조조정을 미루는 저축은행에 대해 ‘망할 곳은 망하게 한다’는 원칙을 엄격하게 적용한 것 같다는 시각이다.

 실제로 삼화저축은행은 지난해부터 금융당국과 경영정상화 약정(MOU)을 맺었지만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했다.기대를 걸었던 메리츠종금증권과의 인수.합병(M&A) 협상도 최근 무산된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이 더 이상 기다리지 않고 조치에 나선 것 같다는 게 시장의 분석이다.

 또한 저축은행 업계는 정부가 삼화저축은행이 경영정상화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매각 절차를 병행키로 한 것에 대해서도 “예전과 달리 속도전에 나선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과거의 경우 저축은행을 정리할 때도 예보가 가교저축은행을 만들어서 정상화한 뒤 매각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1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지만,영업정지 결정과 함께 매각 절차 병행하면 1개월 내에 매각이 완료될 수 있다는 것.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삼화저축은행의 영업정지 결정과 저축은행 구조조정은 별개의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삼화저축은행은 부채가 자산을 초과하고,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1.42%로 경영개선명령 지도기준(1%)에도 미달하는 등 더이상 정상적인 영업이 힘든 상황이었다는 것.

 금융위 고위관계자는 “삼화저축은행에 대해선 지난 7월부터 자구노력의 기회를 줬지만 감독기관인 금감원도 이상 기다릴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축은행 스스로 노력해서 문제를 해결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입장엔 변함이 없다”며 “정부가 삼화저축은행을 시발점으로 저축은행에 대해 칼을 뽑아든 것은 절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같은 당국의 입장과는 별개로 저축은행들은 구조조정 작업을 서두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특히 지금껏 별다른 결과를 내지 못했던 저축은행들의 M&A 협상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재 시장에는 삼화저축은행을 제외하고도 전주와 중앙부산 등 10여곳 안팎의 저축은행이 매물로 나와 있는 상황이다.

 특히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 우려가 큰 저축은행,금융감독원과 MOU를 맺은 61개 저축은행 가운데 이행실적이 불량한 일부 업체도 추가로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