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용 삼성사장·구본무 LG 회장 전격 방문 왜

이재용 삼성사장·구본무 LG 회장 전격 방문 왜

입력 2011-01-27 00:00
업데이트 2011-01-27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년 인사? 사업 논의?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이 구본무 LG그룹 회장을 전격적으로 방문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26일 삼성과 LG에 따르면 이 사장은 전날인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30층에 있는 구 회장 집무실을 찾아 20분가량 대화를 나눴다.

구 회장과 이 사장은 수행원 없이 대화를 나눴으며, 구 회장은 이 사장의 승진을 축하하고 격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장은 선배 경영자인 구 회장의 안부를 묻고 지도 편달을 부탁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말 삼성그룹 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이 사장이 재계 ‘어른’인 구 회장에게 승진인사를 겸한 신년인사를 하기 위해 LG 본사를 찾았다는 게 삼성과 LG 측의 설명이다.

지금껏 삼성과 LG 진영 오너 일가가 만나는 일은 대통령 만찬이나 재계 대표 회동 등 공식적인 자리에서 잠시 인사를 나눈 정도가 전부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역시 그동안 한번도 LG를 방문하지 않았다. 때문에 이 사장의 이번 방문은 지난해 말 디스플레이 담합 과징금 문제로 껄끄러워진 양사 간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삼성전자가 현재 ‘차세대 먹거리’로 키우고 있는 시스템 LSI(대규모 집적회로)를 LG에 공급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 사장이 구 회장을 찾았을 것이란 추정도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도시바로부터 시스템 LSI 위탁생산 제휴를 맺었고, 생산물량 확대 등을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인용 삼성그룹 커뮤니케이션 담당(부사장)은 “이 사장과 구 회장의 만남은 개인적인 일정”이라며 “앞으로 이 사장이 다른 그룹 총수들을 방문할지 여부 등도 아직은 알려진 게 없다.”고 말했다.

LG전자 관계자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기업 구조상 서로 협업하기가 쉽지 않은 만큼 사업 목적 때문에 만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24일 이명박 대통령과 재계 총수 오찬에서 이건희 회장이 재계 대표로 인사말을 한 것과 관련, 이인용 부사장은 “전경련 회장과는 상관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1-2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