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식으로 ‘현금’과 ‘부동산’에 어떻게 투자해야할까

주식으로 ‘현금’과 ‘부동산’에 어떻게 투자해야할까

입력 2011-01-27 00:00
업데이트 2011-01-27 0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금과 부동산의 안전성과 주식의 수익성을 함께 누리는 방법은 없을까.

 IBK투자증권은 현금과 부동산을 많이 보유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이같은 물음에 대한 대안일 수 있다고 27일 조언했다.

 곽현수 연구원은 ‘현금과 부동산 투자,주식으로 하는 법’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기준금리의 절대 수준을 고려할 때 현금을 투자해 실질물가수준 대비 이익을 추구할 수는 없다”며 “따라서 현금 등가 자산에 투자하는 전략도 고려해볼 만 하다”고 말했다.

 현금 등가 자산에 투자하는 전략이란 바로 현금성 자산을 다량 보유한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

 현금을 많이 보유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재무안전성이 높다.신규 투자시 증자나 대출 등 무리한 레버리지를 일으키지 않아도 되고 잉여자금으로 신규투자,배당,자사주 매입 등을 할 수 있어 리스크가 감소한다.

 곽 연구원은 부동산 보유 가치가 높은 자산주에도 관심을 둘 것을 조언했다.인플레 압력이 높아지면 금융자산보다 실물자산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설명이다.2008년 금융위기 이후 주춤했던 부동산 가격지수가 최근 상승세를 나타내는 점도 긍정적이다.

 곽 연구원은 “특히 올해부터는 재무제표에 국제회계기준(IFRS)이 필수 적용돼 자산을 시가평가하게 되며 보유 자산가치가 증가하면 저평가 매력이 부각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곽 연구원은 현금성 자산 보유규모가 비교적 큰 기업으로는 현대미포조선,KCC,태광산업,현대홈쇼핑,실리콘웍스,세방전지,아트라스BX,다산네트웍스,인탑스,GS글로벌,대덕GDS,슈프리마,게임빌,유비쿼스,컴투스,리노공업,티엘아이,케이티스,네오위즈인터넷,제이엠아이를 추천했다.

 또 부동산 보유가치가 높은 기업으로는 한국전력,롯데쇼핑,KCC,CJ제일제당,롯데제과,롯데칠성,무림P&P,삼천리,서부티엔디,S&T대우,한국철강,롯데삼강,이수화학,세방,삼영전자,인탑스,S&TC,인선이엔티,아가방컴퍼니,태림포장을 꼽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