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증현 “기름값, 통신비 구조 강력하게 개선 검토”

윤증현 “기름값, 통신비 구조 강력하게 개선 검토”

입력 2011-02-09 00:00
업데이트 2011-02-09 0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정유와 통신산업에 대해 강력한 시장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윤 장관은 이날 과천청사에서 열린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정유·통신산업 등 독과점적 성격이 강한 산업에 대해 경쟁 확산을 위한 시장구조 개선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관계부처에 당부했다.

 윤 장관은 “기름 가격을 놓고 국제 가격과의 비대칭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며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새로운 시각으로 석유가격 결정의 투명성에 대한 국민의 의구심을 없애고 석유제품 유통구조 개선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최중경 장관은 “석유가격의 구성요인을 하나하나 뜯어보도록 지시해놓았다”며 “태스크포스의 분석내용을 살펴 좋은 결론이 도출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윤 장관은 통신요금과 관련,“통신비가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8%로 상당하다”며 “통신비를 낮추는 것이 서민 생계비 부담을 줄이는 데 중요하지만,그동안 통신산업의 생산성 향상에 비해 가격하락이 미진하다는 지적이 강하다”고 말했다.

 그는 “방송통신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부처는 시장지배적 사업자에 대한 가격인가 방식을 재검토하는 등 가격경쟁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방안을 연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윤 장관은 또한 “할당관세는 각 부처가 소관산업을 보호한다는 차원을 벗어나 모든 국민의 이익을 향상시킨다는 차원에서 대상품목 확대를 적극 검토해 달라”고 당부하고 “상반기 중에 물가 리스크가 예상보다 커진 점을 감안해 서민물가 안정 노력을 가일층 강화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향후 물가 전망과 관련해서는 “최근의 물가상승은 일시적 성격의 공급부문 충격에 기인한 바가 크므로 앞으로 농산물 생산이 재개되는 등 불안요인이 개선되면 2분기 이후 물가상승률이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취임 이후 경제정책조정회의에 처음 참석한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데 문화산업이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