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축은행 고르기 일단 끝났다

저축은행 고르기 일단 끝났다

입력 2011-02-19 00:00
업데이트 2011-02-19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위원회가 19일 저축은행 4곳에 대해 추가 영업정지를 내린 것은 확실한 옥석가리기를 통해 시장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겠다는 의도에서다.

 지난 17일 부산.대전저축은행 영업정지 조치 이후 부산 계열 나머지 3곳이 예금인출 사태를 주도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추가 영업정지를 통해 고객의 불안감을 씻어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이번 조치를 통해 부실 저축은행 영업정지 작업이 어느 정도 완료된 만큼 저축은행 시장도 빠른 시일 내 안정을 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저축은행 옥석가리기 일단락금융위는 지난 17일 부산저축은행 계열인 부산.부산2.중앙부산.대전.전주 등 5개 저축은행 모두에 대해 영업정지 조치를 내리려고 했다.

 유동성 상황이 여의치 못해 영업정지가 필요한 곳은 부산.대전 등 2곳이었지만 이 두 곳을 영업정지하면 나머지 저축은행 3곳에서도 고객의 불안감 고조로 인해 예금인출 사태가 벌어질 것이 분명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부산저축은행측은 부산.대전 저축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저축은행들이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예금 인출 사태가 발생하더라도 버텨낼 여력이 있다며 부산.대전 두 저축은행에 대해서만 영업정지를 신청했다.

 그러나 결과는 금융당국의 판단이 옳았다.부산.대전 저축은행 영업정지 이후 부산2.중앙부산.전주 등 나머지 3곳의 창구에 고객이 구름처럼 몰려들면서 뱅크런(예금인출)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영업정지 첫날인 17일부터 전주.중앙부산 저축은행의 유동성이 고갈되고 부산2저축은행도 며칠 버티지 못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올 정도였다.

 17∼18일 이틀간 부산2저축은행이 지급한 예금은 2천700억원에 달하고,중앙부산저축은행은 860억원,전주저축은행은 340억원에 이를 것으로 금융당국은 추산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단기간내 예금지급 불능 상황에 이르고 예금자 권익 및 신용질서를 해칠 것이 명백하다고 판단했다”며 “특히 영업점 주위 혼란 등 예상치 못한 사고 발생 우려까지 있어 오늘 영업정지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보해저축은행 역시 금융위가 지난 17일 부산.대전저축은행 영업정지를 결정할 당시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이 5%에 미달하는 저축은행에 포함시켰던 곳이다.

 ◇불확실성 제거..예금인출 잦아들 듯금융당국은 추가 영업정지 조치로 인해 시장의 불확실성이 크게 감소한 만큼 저축은행 업계가 조속히 안정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지난달 14일 삼화저축은행 영업정지 이후 대부분 저축은행에서 발생한 대규모 예금인출 사태 역시 이번엔 재발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시장 흐름도 삼화 때와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영업정지 첫날인 17일 오후 4시 기준 19개 대형 저축은행의 예금 순유출액은 1천456억원으로,삼화 때 같은 시점의 유출액 2천744억원의 절반에 그쳤다.

 또 이틀째인 18일 102개 저축은행의 예금 인출액은 4천353억원으로 삼화 때 6천947억원의 62.7%에 불과했다.

 특히 부산계열 3개사와 BIS 기준 자기자본비율 5% 미만으로 밝혀진 5개 저축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94개 저축은행의 인출규모는 17일 5천742억원에서 18일 2천558억원으로 절반 넘게 줄었다.

 결국 부산계열 3사를 중심으로 예금인출이 집중됐다는 뜻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지난 17일 이후 각 저축은행의 예금인출 동향과 유동성 현황을 실시간으로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삼화 때와 달리 부산계열을 중심으로 한 일부 저축은행에서만 대규모 예금인출이 발생하고 나머지 저축은행은 전반적으로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