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축銀-효성, ‘진흥기업워크아웃’ 갈등

저축銀-효성, ‘진흥기업워크아웃’ 갈등

입력 2011-02-22 00:00
업데이트 2011-02-22 09: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주주인 효성그룹이 채권단과 갈등을 빚으면서 진흥기업의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 진통을 겪고 있다.

 저축은행들은 효성그룹의 선지원을 요구하면서,진흥기업 워크아웃 동의서 제출을 미루고 있는 반면 효성그룹은 채권단의 워크아웃 개시가 이뤄진 이후에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혀 양측 간 갈등이 증폭되는 양상이다.이에 따라 진흥기업의 조기 워크아웃 개시 여부는 여전히 안개 속에 빠져 있다.

 ◇저축銀 “효성 지원약속이 우선”…워크아웃 추진 난색진흥기업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21일까지 채권은행들로부터 진흥기업 워크아웃에 대한 동의서를 받은 결과 일부 금융회사들이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22일 밝혔다.

 일부는 다른 채권금융회사들과 대주주 움직임을 지켜보고 워크아웃 참여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특히 주요 채권금융회사인 저축은행들은 대주주인 효성그룹의 지원 성격이나 범위가 모호한 상황에서 금융회사들만 워크아웃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이들은 또 주로 담보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워크아웃을 추진하더라도 조건을 시중은행과 차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대스위스저축은행 관계자는 “상황을 좀 더 지켜본 뒤 1~2일 후에 워크아웃 참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솔로몬저축은행 관계자도 “채권은행들이 대주주인 효성그룹과 계속 협의 중”이라며 “효성그룹이 확실한 지원책을 내놓을 때까지 의사결정을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일부 저축은행들은 효성그룹이 자금 지원 확약서를 내지 않으면 진흥기업의 워크아웃에 아예 불참하겠다는 강경한 입장도 보이고 있다.

 저축은행 한 관계자는 “효성이 내부적으로 이미 작년 말에 진흥기업을 워크아웃하기로 결론을 내려놓고 금융권에는 채권 만기 연장을 요구했다”며 “저축은행들은 순진하게 채권 만기 연장을 수용해줬다 뒤통수를 맞은 셈”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 다른 관계자는 “재계 수위의 대기업이 부실 운영한 계열사 지원에 이렇게 모호한 태도를 보여도 되는가”라며 “이는 대기업 대주주의 도덕적 해이(모럴해저드)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진흥기업 워크아웃 개시 여부 아직 ‘불투명’이처럼 주요 채권은행들인 저축은행들이 워크아웃 참여에 대해 난색을 표하면서 진흥기업의 조기 워크아웃 추진은 현재로선 불투명한 상황이다.

 일단 채권은행들은 진흥기업의 워크아웃 개시 여부는 채권금융회사들이 100% 동의해야 가능하다는 입장이다.채권단 75% 동의만 얻으면 가능한 기업구조조정촉진법(기촉법)의 효력이 작년 말 소멸돼 지금은 법적 구속력이 약한 ‘채권은행협의회운영협약’을 적용해 워크아웃을 추진해야 하기 때문이다.기촉법 적용이 어려워지자 채권단이 금융권 여신이 500억 원 미만인 중소기업의 구조조정에 적용하던 채권은행 협약을 진흥기업 워크아웃에 끌어다 쓰기로 했다.

 또 진흥기업의 채권금융회사 60곳 중에서 시중은행 10곳을 제외한 나머지 50곳이 저축은행들로,전체 여신 1조2천억 원 중에서 6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저축은행들이 워크아웃에 동참하지 않은 채 자금 회수 등에 나서면 워크아웃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진흥기업 워크아웃에는 채권은행들의 100% 참여가 필요하다는 게 채권단의 판단이다.

 우리은행은 이날 오전 진흥기업 측과 함께 워크아웃 등의 처리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효성이 진흥기업에 어느 정도 지원을 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아직 지원 금액이나 수준 등은 정하지 않았다”며 “효성과 저축은행들을 설득해 워크아웃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효성그룹 관계자는 “진흥기업으로 인해 실적도 나빠지고 주가도 하락하고 있어 당장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히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진흥기업이 워크아웃을 개시한 뒤 지원 등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