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진출 일본IT 기업 부품 조달 비상

국내 진출 일본IT 기업 부품 조달 비상

입력 2011-03-17 00:00
업데이트 2011-03-17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니·올림푸스·후지쓰 등 유통망도 막혀 ‘쩔쩔’

이번 ‘3·11 대지진’으로 인한 원자력발전소의 외벽 붕괴로 일본 전역이 ‘방사능 공포’에 휩싸이면서 국내 기업들의 ‘엑소더스’(집단 탈출)가 가속화되고 있다. 일본 내 유통망도 붕괴되면서 한국에 진출한 일본 기업들 역시 제품 수급에 비상이 걸렸다.

●삼성 등 도쿄지사 직원 철수 검토

이미지 확대
16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삼성은 지난 11일 규모 9.0의 강진이 엄습한 일본 미야기 현 센다이의 사무소 직원들에 대해 재택근무를 지시했다.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서 외벽이 잇따라 폭발하면서 방사능 누출 위험이 도쿄 지역까지 확산될 경우 도쿄 본사 및 오사카 지사 직원들의 철수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

NHN재팬도 한국 직원 100여명에 대해 본인이 원할 경우 한국에 돌아갈 수 있도록 했으며, 엔씨재팬도 현지 직원들에게 방사능 피폭이 현실화되면 휴가를 내고 귀국하라는 지침을 내린 상태다. 도쿄에 지사를 둔 현대상선과 현대차 상용법인, 한진해운 등도 사태 추이를 지켜보며 철수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국내외 기업들 일본 탈출 지속

이 밖에도 도쿄에 아시아 지역 본사를 둔 글로벌 금융기관들도 서울이나 홍콩 등으로 임시 철수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국내외 기업들의 일본 탈출 행렬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여기에 국내에 진출한 일본 정보기술(IT) 업체들 또한 당분간 PC, 프린터, 디지털카메라 등의 제품 수급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에 진출해 있는 소니와 올림푸스, 후지쓰 등의 생산공장이 이번 지진으로 크게 피해를 본 후쿠시마 현, 이와테 현, 이바라키 현 등에 몰려 있다. 현재 각 업체는 현지 피해 상황을 조사한 뒤 공장 가동을 재개하고 있지만, 일부 제품들에 대한 핵심 부품 조달 및 유통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라쿠텐, 아마존, 야후 등 일본 내 유명 온라인 판매업체들은 도호쿠 지역 배송과 수하물 접수를 중단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에 진출한 일본 기업 대부분이 현지화에 성공해 일본 지진에 큰 영향은 받지 않고 있지만, 일부 기업의 경우 일본 내 유통망에 문제가 생겨 제품 조달에 다소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3-1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