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포인트 先지급 꺾기 아니다”

“금융포인트 先지급 꺾기 아니다”

입력 2011-03-24 00:00
업데이트 2011-03-24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기의 KB국민카드 사장

“카드포인트로 가계 빚을 갚도록 한 아이디어는 ‘꺾기’가 아니다.”

최기의(55) KB국민카드 사장은 23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논란이 되고 있는 ‘금융포인트 선지급 서비스’를 적극 옹호했다.

이 서비스는 KB국민카드가 출범과 함께 내놓은 주력 상품이다. 국민은행에서 1억원 이상 담보대출를 받고 ‘KB금융포인트리카드’를 만들면 최고 50만원의 원금을 먼저 깎아주는 제도다. 대출금이 1억원 이하이면 최고 30만원까지 깎아준다. 금융업계에서 새롭게 시도되는 만큼 대출을 부추긴다거나 과당경쟁을 낳는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최 사장은 “금융포인트 선지급 서비스는 대출의 대가로 다른 상품에 반강제적으로 가입시켜 고객에게 손해를 입히는 ‘꺾기’, 즉 끼워팔기와는 차원이 다르다.”면서 “카드를 쓰면 쌓이는 포인트를 빚 갚는 데 쓸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 “가계부채를 조금이나마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제도”라고 덧붙였다.

최 사장은 현대카드의 자동차, 롯데카드의 백화점처럼 특화시장(캡티브 마켓)을 공략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타사에 비해서 취약한 캡티브 마켓을 키우기 위해 국민은행 등 계열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겠다.”면서 체크카드와 금융선포인트 등 2가지를 핵심 분야로 소개했다.

KB국민카드의 출범으로 카드업계의 과당경쟁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것에 대해 최 사장은 “무리해서 1등 할 생각은 없다. 시장원리를 무너뜨리지 않는 선에서 균형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1-03-24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