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DSLR에 마이크?” 디카 동영상 뜬다

“DSLR에 마이크?” 디카 동영상 뜬다

입력 2011-04-22 00:00
업데이트 2011-04-22 0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디지털일안반사식(DSLR)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 기능이 고가의 전문가용 영상장비에 못지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업계와 소비자들의 기대가 크다.

최근에는 동영상 기능이 강조된 보급형 DSLR와 함께 카메라 제작업체가 직접 동영상 촬영을 위한 보조장비 제작에도 나서고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니콘이미징코리아는 카메라 전문 제작업체로서는 이례적으로 동영상용 외장 마이크를 직접 제작해 전세계 동시 공개했다. 지금까지 촬영 보조장비들은 바라본이나 썬포토 등 제3의 업체들이 대부분 담당해왔다.

니콘이 21일 출시한 외장마이크 ‘ME-1’은 DSLR의 동영상 촬영 기능만을 위한 장비라는 점에서 이목을 끈다.

새 제품은 스트로보(외장 플래시)가 설치되는 DSLR 상단 액세서리 슈(Shoe) 단자에 간단하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 방향의 소리에만 민감한 지향성 장비이기 때문에 정확하고 선명한 음질을 담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캠코더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소니코리아는 DSLR ‘알파’를 위한 외장형 마이크 ‘ECM-ALST1’을 이미 지난해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DSLR는 고화질 동영상 촬영과 함께 낮은 심도 표현(아웃포커싱)까지 가능해 사용자들의 관심이 높았지만 카메라 구조가 갖는 한계로 인해 동영상 촬영 시 여러 가지 불편을 감수해야만 했다.

오디오 녹음이 대표적인 예다. 일반적으로 캠코더는 카메라 동작 소음을 최소화하고 현장음만을 최대한 깨끗하게 담기 위해 카메라 렌즈 위로 마이크를 전진 배치한다.

하지만 DSLR는 렌즈가 카메라 몸체 앞으로 돌출돼 있어 몸체에 내장된 마이크를 렌즈 앞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동영상 촬영 시 렌즈 모터 소음과 진동음이 유입될 수밖에 없는 구조인 셈이다.

<소니코리아 ‘ECM-ALST1’>

업계는 DSLR 보조장비 출시가 늘어나면서 동영상 기능의 활용도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와이파이나 3G 기능이 DSLR에 탑재되고 LTE나 펨토셀 등 네트워크망의 전송 효율이 높아지면 사진뿐만 아니라 고화질 동영상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니콘 관계자는 “지금까지 DSLR가 정지화상 촬영 기능에만 집중해왔다면 이제 더 다양한 매력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며 “이번 새 제품의 출시를 통해 사용자들은 더 쉽고 즐겁게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