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영향 분석해보니

국내 영향 분석해보니

입력 2011-04-29 00:00
업데이트 2011-04-29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중에서 헬리콥터로 돈을 뿌려서라도 경기를 부양하겠다.”는 발언으로 ‘헬리콥터 벤’이라는 별명을 얻은 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그가 27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전한 메시지의 핵심은 “6월 이후 추가로 돈을 풀진 않겠지만 급격히 긴축으로 돌아서지도 않겠다.”였다. 여전히 경기 회복을 지지하는 정책을 펴겠다는 뜻이다.

세계 시장은 안도했다. 뉴욕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95.59포인트(0.76%) 오른 12690.96으로 마감, 2008년 6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하며 화답했다.

이른바 ‘버냉키 효과’는 국내 금융시장에도 훈풍을 몰고 올 전망이다.

다만 달러화 가치가 떨어지고 원화 강세 기조가 지속되면서 원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물가 압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가 상승-고금리-고원자재 등으로 이어지는 우리 ‘신3고’(新3高) 현상과 맞물려 올해 수출 전선에 빨간불이 켜질 전망이다.

미국이 저금리를 유지하면서 돈을 풀면 주식이나 부동산 등의 자산시장으로 돈이 흘러들어 간다. 한국 주식시장도 마찬가지다. 28일 코스피는 전날보다 1.65포인트(0.07%) 오른 2208.35로 거래를 마쳤다. 특히 외국인은 7일째 순매수를 이어갔다.

오성진 현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한국 주식시장은 버냉키 의장에게 풍부한 유동성을 선물로 받았다.”면서 “당분간 자동차, 화학, 정보기술(IT) 등 주도주에 투자가 집중되는 현상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시장도 ‘버냉키 효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박형민 동양종금증권 채권담당 애널리스트는 “글로벌 유동성이 유지되면서 외국계 은행들이 달러를 회수하는 대신 국내 채권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문제는 달러화 약세 기조다. 달러가 많이 풀리다 보니 상대적으로 원화 가치가 높아지면서 원·달러 환율이 가파르게 떨어지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박형중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은 “버냉키 효과가 지속되는 오는 6월까지 환율은 계속 하락 압력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달러 환율 하락은 환율 대처 능력이 약한 중소기업에 특히 치명적이다. 박 연구위원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기업들은 영업 실적이 좋기 때문에 환율이 900원대로만 떨어지지 않으면 충분히 버틸 수 있지만 사정이 어려운 한계선상의 중소기업은 원·엔 환율 하락세까지 겹치면서 어려운 시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1-04-2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