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반성장 손 맞잡은 기업·사회] 사회적 책임·지속 가능성이 경영의 새 화두로 기업들 동반성장·사회공헌으로 경쟁력 강화

[동반성장 손 맞잡은 기업·사회] 사회적 책임·지속 가능성이 경영의 새 화두로 기업들 동반성장·사회공헌으로 경쟁력 강화

입력 2011-04-29 00:00
업데이트 2011-04-29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반성장이 우리 사회의 경영 화두로 자리 잡았다. 지난해 9월 청와대에서 열린 동반성장대책회의를 계기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협력을 강화해 함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사회적 의제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기업들의 추진 성과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28일 정부와 재계에 따르면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이 21세기 경영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동반성장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지구촌 곳곳에서 기업과 사회의 균형 잡힌 성장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미지 확대


이제 기업에게 사회공헌 활동은 준조세가 아닌 사회와 함께 지속성장을 위한 투자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동반성장이 우리 경제의 화두가 된 이유로는 시장 개방의 확산과 글로벌 경쟁 패러다임의 변화를 꼽을 수 있다. 시장이 개방되면서 기업 간 경쟁은 강화되고 소비자의 욕구도 요동쳤다. 또 기술 융·복합형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대기업의 아웃소싱이 확산되는 등 경제 환경이 급변했다.

이미지 확대


이에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은 기업 생태계, 공급사슬의 경쟁력을 높여 협력사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최근 한 포럼에서 “세계 경제는 개별 기업 간 경쟁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이뤄진 생태계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지적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최 장관은 “생태계 경쟁에서 이기려면 동반성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은 기술혁신을 통한 핵심기술로 대기업과 협력하고, 대기업은 해외 네트워크와 자금력으로 중소기업을 지원해야 한다는 논리다. 그러나 이 같은 노력은 예전부터 상호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이 아닌 중소기업에 대한 단순 자금지원에 그쳤던 것이 사실이다. 자동차 1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300여개 협력사가 2만 5000여개의 부품을 제작사에 공급해야 하는데,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는 배제돼 왔다는 설명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 양금승 소장은 “기업이 축적한 경영 및 기술개발 노하우를 중소기업에 효율적으로 전수하는 데 협력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서 “중소기업도 스스로 경쟁력을 갖추려고 노력할 때 상생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1-04-29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