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건희회장 “연기금 주권행사 환영”… 속내는?

이건희회장 “연기금 주권행사 환영”… 속내는?

입력 2011-04-29 00:00
업데이트 2011-04-29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무조사보다 낫다” “정부에 화해 제스처” 분석

이미지 확대
곽승준 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의 ‘연기금 대기업 견제’ 발언을 놓고 찬반 여론이 팽팽한 가운데 재계 ‘수장’이라 할 수 있는 이건희(얼굴) 삼성전자 회장이 “오히려 환영한다.”고 밝혀 속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회장은 28일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에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이 곽 위원장 발언에 대한 의견을 묻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서 “공개적으로 주주의 권한을 행사하게끔 하는 것은 오히려 환영하는 편”이라고 밝혔다.

경제단체들은 2004년 당시 여당이던 열린우리당이 연기금 주식의 의결권을 허용하는 기금관리기본법 개정안(2005년 1월 국회 통과)을 추진할 때부터 ‘연기금 사회주의’라 부르며 이를 반대해 왔다. 하지만 그간 ‘총대’를 메고 재계의 입장을 소신껏 밝혀 온 이 회장이 돌연 찬성 의사를 밝히자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재계에서는 이 회장의 말에 크게 두 가지 뜻이 담겨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하나는 기업이 정부로부터 세무조사나 검찰수사 등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압박받는 것보다는 차라리 주주총회에서 주주권을 통해 공개적으로 견제받는 게 낫다는 생각이다. 이 회장은 1995년 ‘기업은 2류, 정부는 3류’라고 말했다. 전방위 기업 조사 등을 통해 어려움을 겪었다. 현 정부의 업무 처리 방식을 놓고 볼 때 ‘반대해봐야 실익이 없다.’는 계산도 엿보인다.

또 하나는 최근 ‘낙제점’ 발언 이후 계속되고 있는 정부에 대한 화해 제스처다. 자신의 실제 속내와 별개로 가뜩이나 4·27 재·보궐 선거 패배로 침울한 청와대를 다시 한번 자극해 갈등을 키울 필요가 있냐는 판단이다. 여기에는 연기금이 삼성전자를 견제한다 해도 경영권 방어에는 문제가 없다는 자신감이 깔려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경제단체가 다 불쾌하다고 하는데 재계 한복판에 있는 분이 이를 선뜻 수긍하는 것을 보며 (이 회장이) 생각이 깊고 수가 높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김성수·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4-2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