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상철 부회장 “패배주의를 버려라”

이상철 부회장 “패배주의를 버려라”

입력 2011-04-29 00:00
업데이트 2011-04-29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유플러스 임직원 전략회의 뒤 잔뜩 긴장한 까닭은

지난 26일 오후 5시 서울 남대문로5가 LG유플러스 본사 24층. 이상철 부회장이 두 시간 동안 주관한 4세대(4G) 통신망 ‘롱텀에볼루션(LTE) 전략회의’가 끝나자 50여명의 주요 임원 및 팀장들이 잔뜩 상기된 표정으로 쏟아져 나왔다. 팽팽한 긴장감마저 감돌았다. 한 임원은 회의가 끝난 뒤 민망하다고 했다. 전략회의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이미지 확대
이상철(왼쪽) LG유플러스 부회장이 서울 남대문로5가 본사 회의실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이상철(왼쪽) LG유플러스 부회장이 서울 남대문로5가 본사 회의실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이 부회장은 이날 작심한 듯 질타와 독려의 발언을 이어 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학교 다닐 때 1등 해본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은 공부하는 습관이나 태도가 다르다. 1등을 경험해 본 학생은 1등을 또 하려고 부모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한다. 또 1등을 하기 위해서다.”고 말했다. 통신업계의 만년 3등인 LG유플러스의 처지를 전사 임원들에게 상기시킨 것이다.

LTE 시장은 이 부회장으로선 마지막 승부수다. 경쟁사인 SK텔레콤, KT와 달리 3G(WCDMA)망이 없어 스마트폰 1000만 시대에도 숙명적으로 뒤처질 수밖에 없었다. 국제 스마트폰 규격에서 비주류인 1.8㎓ 주파수를 사용해 그동안 단 1개의 외산 스마트폰도 확보하지 못하는 무력감을 맛봐야 했다.

대기업 수장인 그의 입에서 ‘가난의 대물림’이라는 말이 떠나지 않았다. 경쟁사와 동일하게 승부할 수 있는 LTE 환경은 그가 언급해 온 가난의 고리를 끊을 유일한 기회다. LTE 시장만 주도할 수 있다면 통신업계 꼴찌도 탈출할 수 있다는 꿈이 있다.

이 부회장은 두 시간에 걸친 전략회의에서 ‘1등’이란 말을 반복했다. “우리가 1등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는 LTE밖에 없다. 우리는 반드시 1등을 해야 한다.” 그의 발언은 바꿔 말하면 ‘패배주의’를 버리라는 주문이다. 이 부회장은 “이 정도면 되겠지 하고 타협하지 말라.”며 “치열하게 준비해서 1등을 할 방법을 찾고 개인과 팀에도 1등의 확신을 불어넣으라.”고 당부했다.

LG유플러스 내부의 열기도 뜨겁다. 지난달 4G LTE의 브랜드 사내 공모전에는 1000여명이 참여했다. 지난 2월부터 사내 통신망에 개설된 LTE 서비스에 대한 토론방에는 100개가 넘는 아이디어가 등록됐다. 이 중 일부는 아이디어로 끝나지 않고 정식 서비스로 상용화하기로 했다.

그룹 차원에서도 격려가 이어진다. 지난 22~23일 강원 양양에서 열린 마지막 ‘리더혁신 캠프’에는 LG그룹의 직원 오케스트라가 ‘산중음악회’을 열어 1등 LG의 꿈을 나눴다.

국내 첫 LTE 전국망 구축의 주인공이 되려는 속도전도 가속화되는 추세다. 오는 7월부터 서울, 부산, 광주에서 시범 서비스를 하고 하나의 기지국에서 2G·3G·LTE를 모두 서비스하는 멀티모드 기지국 1400개를 설치한다. 1조 2500억원을 투입해 국내 사업자 중 가장 앞선 내년 6월까지 LTE 전국망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1-04-29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