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아이패드 성공 힘입어
브랜드 사업체인 밀워드 브라운은 9일(현지시간) 매출 기여도, 소비자 인지도, 성장 잠재력 등을 토대로 한 ‘세계 100대 브랜드’ 조사에서 애플이 1위로 뽑혔다고 발표했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1532억 달러(약 165조 5632억원)로 전년보다 84% 높아졌다. 지난해 애플의 브랜드 가치 순위는 3위였다.
지난 4년간 부동의 1위였던 구글은 애플에 밀려 2위로 내려앉았다.
조사 책임자 피터 월시는 “애플의 브랜드 가치 상승에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성공과 고급화·고가 전략 등이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3위는 IBM, 4위는 패스트푸드업계의 최강자 맥도널드, 5위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각각 차지했다.
삼성은 지난해보다 한 단계 올라선 67위에 선정됐다. 브랜드가치는 121억 달러(약 13조 1559억원)로 지난해보다 7% 올랐다. 삼성은 스타벅스, 노키아, 소니보다 브랜드 가치가 앞섰으며 한국 기업 중에서는 유일하게 100위 안에 들었다.
35위로 올해 ‘톱 100’에 처음 진입한 페이스북의 브랜드 가치는 191억 달러로 추산됐다. 중국의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는 지난해 46위에서 13단계 뛴 29위에 올랐고 브랜드 가치는 225억 달러였다.
신흥경제국, 특히 중국 기업들의 약진이 눈에 띄었다. 100대 브랜드에 중국 브랜드는 지난해 7개에서 올해에는 12개로 5개 늘었다. 세계 100대 브랜드의 총가치는 2조 4000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17% 늘었다.
김균미기자 kmkim@seoul.co.kr
2011-05-10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