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학벨트 입지 16일 결정될 듯

과학벨트 입지 16일 결정될 듯

입력 2011-05-10 00:00
업데이트 2011-05-10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정 보름여 앞당겨..11일 입지평가위 회의 거쳐 5개 후보지 압축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를 유치하기 위한 각 지방자치단체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과학벨트 최종 입지가 당초 일정보다 앞서 다음 주 초 확정될 전망이다.

10일 정부와 과학기술계에 따르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이하 과학벨트위)는 오는 16일 3차 전체 회의를 열어 분과위인 입지평가위원회가 그동안 진행한 후보지 평가 결과를 종합 검토하고, 과학 벨트 최종 입지를 선정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는 정부(과학벨트기획단)나 과학벨트위가 지난달 13일 2차 회의 당시 발표한 일정(5월말~6월초)보다 보름여 앞당겨진 것이다.

과학벨트 입지를 놓고 지자체 및 정치권 등의 유치전이 과열 양상을 보이자, 사회적 갈등과 국론 분열 등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작업을 서두르는 것으로 해석된다.

3차 과학벨트위 회의에 앞서 11일에는 과학벨트위 분과위인 입지평가위원회가 지난달 28일 확정한 10개 후보지를 대상으로 지반·재해 안정성과 역량을 평가한다.

10개 후보지는 광주·대구·대전·부산·울산·창원·포항·청원·천안·구미 등으로 알려졌다.

지반·재해 안정성은 부지별로 지질 및 방재 전문가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적격·부적격 판단이 내려진다. 그러나 일단 ‘적격’ 평가를 받은 부지들은 이후 심사 과정에서 지반·재해 안정성과 관련된 점수 차이는 없다.

역량 평가는 시·군 단위로 이뤄지는데, 이미 국토개발연구원 등의 용역 연구를 통해 기계적으로 산출된 10개 후보지의 지표별 ‘정량 평가’ 결과를 토대로 입지평가위원들이 주관적 점수를 매기고 의견도 서술하는 ‘정성 평가’가 이뤄진다.

정량 평가 지표는 △연구기반 구축·집적도(연구개발 투자 정도, 연구인력 확보 정도, 연구 시설·장비 확보 정도, 연구성과의 양적·질적 우수성) △산업기반 구축·집적도(산업 전반 발전 정도, 지식기반산업 발전 정도, 산업 생산성, 기업의 활력) △우수 정주환경 조성 정도(교육, 의료, 문화, 소비 환경) △국내외 접근 용이성(국제공항 접근성, 대도시 접근성, 전국 시·군간 시간거리) 등이었다.

정량 평가가 현재의 수준에 대한 것이라면, 정성 평가는 유사한 지표별로 향후 발전 가능성에 초점이 맞춰진다.

이처럼 위원들의 개별 평가가 진행되는 11일 회의 석상에서는 각 위원조차 다른 위원들의 의견이 모두 반영된 10개 후보지의 종합 평가 결과나 순위를 알 수가 없다.

과학벨트기획단 실무진이 회의 후 위원들의 평가 결과를 취합해 순위를 정리하지만, 부정확한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기획단도 최종 후보지 발표 전까지 최대한 점수 취합과 정리 시점을 늦출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단이 입지평가위원회 평가 결과를 토대로 10개 후보지를 5개로 추려 다음 주초 3차 과학벨트위 전체 회의에 안건으로 상정하면 과학벨트위원들은 이를 검토하고 최적지를 과학벨트 입지로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