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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쟁의 종이호랑이?

금융쟁의 종이호랑이?

입력 2011-07-06 00:00
업데이트 2011-07-06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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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 2주째 제일銀 파급력 미미 “창구이용자 줄고 전자뱅킹 는 탓”

신입직원 초임 삭감 문제, 총파업 중인 SC제일은행의 성과연봉제 도입 문제, 외환은행 매각 저지 문제 등으로 사측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금융노조가 5일 쟁의행위 돌입을 선언했다. 사용자 측인 은행연합회와의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9월 총파업을 예고했다. 하지만 2주째로 접어든 제일은행 노조 총파업 사태를 봤을 때, 총파업이 미치는 파괴력이나 협상력이 미지수라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노조가 지난달 27일부터 파업에 들어가자 제일은행은 고객 불편을 줄이기 위해 서울 종로구 공평동 본점에 안내 데스크를 운영하고, 육아 휴직 중인 직원들을 나오게 해 영업점에 추가 배치했다. 모든 업무를 하는 ‘통합운영영업점’과 입출금 등 기본거래만 되는 ‘일반영업점’으로 구분, 통합운영영업점에서 일을 봐야 하는 고객에게 택시비도 지원하기로 했다.

사측 관계자는 5일 “평소보다 업무 처리가 늦어지거나 고객이 통합운영영업점으로 가야 하는 불편한 상황이 일부 빚어졌을 뿐 아직 우려할 만한 수준의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계약직 같은 비노조원과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직원이 전체의 60% 정도 되는 데다, 전산팀은 파업에서 예외로 뒀기 때문이다.

은행권에서 가장 최근 파업이 있었던 7년 전에 비해 창구 이용자가 줄고 전자뱅킹을 활용하는 고객이 늘어난 것도 영업점 혼잡을 피하게 한 이유다. 노조가 본점을 점거하는 대신 강원도 속초 콘도를 빌려 농성을 하는 탓에 ‘총파업 분위기’가 덜한 측면도 있다.

이런 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제일은행 사측은 파업 시작 뒤 영업일 기준으로 6일이 지난 뒤에야 노조에 재협상을 요구했다. 하지만 성과연봉제를 도입하겠다는 사측과 거부한다는 노조 측은 한 치의 양보나 협상도 시도하지 않은 상황이다.

노조 측으로서 마지막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총파업이 가진 협상력이 약화된 게 현실이지만, 금융노조는 6일 기자회견을 통해 쟁의행위 절차에 대한 계획을 발표하기로 했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1-07-06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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