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C제일銀 2조원대 위조 예금증명서

SC제일銀 2조원대 위조 예금증명서

입력 2011-07-14 00:00
업데이트 2011-07-14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C제일은행 지점에서 위조된 2조원대 예금 잔액 증명서가 발견됐다. 은행은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금융 당국은 시중은행에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17일째 노조 총파업 중인 제일은행에는 어수선한 분위기를 틈타 금융사기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도했다.

13일 제일은행에 따르면 지난 6일 서울 강남권 제일은행 지점을 찾은 고객이 예금 잔액 증명서를 제시하며 진위 여부를 파악해 달라고 요청했다.

제일은행 강북권 지점에서 지난 4월 발행한 것으로 표기된 증명서에는 예금 잔액이 2조 591억원으로 명기되어 있었지만, 일련번호 표기 형식과 글자 간격이 정식 발행된 증명서와 달랐다.

제일은행 관계자는 “정상 발급된 증명서를 흉내내 직인과 양식을 위조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인쇄 상태가 조잡하고 계좌번호와 예금자 명의도 교묘히 가려져 있어서 확인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제일은행은 정상 발급된 증명서를 바탕으로 직인과 양식이 위조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관계자는 “사기 등 범죄를 위해 누군가 위조를 했는지, 직원이 연루됐는지 여부 등은 수사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증명서 확인을 요청한 사람은 모기업 경리부장으로, 은행 측은 예금잔액 증명서를 당초 소지했던 사람의 신원은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터무니없는 고액으로 예금 잔액 증명서를 위조해 큰 자금이 있는 것처럼 허세를 부리며 사기를 치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면서 “은행 검사부 등에 사례를 전파하고, 비슷한 사기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일 것을 지도했다.”고 말했다.

금융권에서는 제일은행이 파업 중이기 때문에 금융 사기의 목표가 된 것은 아닌지에도 촉각을 기울였다.

홍지민·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1-07-14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