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연 3.25%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연 3.25%

입력 2011-07-14 00:00
업데이트 2011-07-14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 재정위기·미국 경기둔화 가능성 주목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3.25%로 동결했다.

금통위는 14일 김중수 총재 주재로 정례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현행대로 연 3.25%로 유지하기로 했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11월을 기점으로 격월로 인상되면서 2008년 12월 이후 2년3개월만에 처음으로 지난 3월 연 3.0%로 올라선 뒤 석달만인 지난 6월 연 3.25%로 인상됐다.

대외적으로 경기둔화 요인이 발생한데다 물가상승 압력이 다소 완화하고 있는 상태에서 금리를 올리면 경기침체 불안심리가 생기고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확산된다는 점이 금리 동결 배경으로 작용했다.

특히 그리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 재정위기가 이탈리아 등 인접국가로까지 확산될 우려가 높아지고 있고, 미국의 경기 둔화 가능성 등 대외 불안요소가 커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기준금리를 올리면 은행의 대출금리도 올라 기업 특히 가계의 자금조달 비용과 이자상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어 국내 금융전반에 시스템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금통위가 지난달 기준금리를 전격 인상하면서 6개월새 3차례나 금리를 올린 만큼 당분간 금리 인상 효과를 지켜본다는 차원에서 이번엔 동결한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유가ㆍ농수산품 등 가격변동이 큰 품목을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이 계속 높아지고 있어 이번 금리 동결은 간접적으로 물가상승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게다가 금리를 동결하면 당장 가계의 이자 부담은 덜 수 있지만, 신규 가계대출이 늘면서 가계부채 총액도 그만큼 많아져 경제 전반에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지난 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생산자물가지수는 지난 5월에는 전월보다 0.1% 떨어진데 이어 6월에는 0.3% 하락했다. 생산자물가가 두 달 연속 하락한 것은 2년만에 처음이다.

차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로 내정된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중앙은행 총재는 13일 유럽 재정 위기가 새 국면으로 들어섰으며 정책당국자들이 위기의 전이를 막으려면 명확한 대응을 내놔야 한다고 경고했다.

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도 지난 13일 하원 재무위원회에서 “최근의 경기둔화 양상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오래 지속되고 디플레이션 위험이 다시 커질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면서 경기부양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지속되고 있는 전셋값 급등,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 가능성, 휘발유값 환원 등 국내의 물가불안 요인이 현실화하면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시기에 대한 비판여론이 일 가능성도 있다.

SK증권 염상훈 애널리스트는 “물가상승 압력이 충분히 큰 상태여서 금리 인상의 필요성이 있지만 두달 연속 인상하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이라며 “최근 가계부채 연착륙 방안이나 저축은행 관련 대책 등 정부정책이 쏟아져나온 만큼 이런 정책들의 효과를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