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의 가을] 가슴 졸이는 여의도·명동

[미국의 가을] 가슴 졸이는 여의도·명동

입력 2011-10-05 00:00
업데이트 2011-10-05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의도와 명동을 점령하라?’

미국 뉴욕 월가에서 대형 금융회사를 규탄하는 시위가 3주째 지속되자 국내 금융계도 마음을 졸이고 있다. ‘반(反) 금융정서’의 불똥이 은행, 증권사가 몰려 있는 서울 여의도와 명동에 튀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이다. 특히 은행들의 이자놀이와 저축은행 후순위채 불완전판매 등 이익 챙기기에만 골몰하는 행태가 빈축을 사고 있어 이런 우려를 더하고 있다.

4일 금융권 관계자들은 미국과 한국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여의도·명동 점령’이 당장 일어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임진균 IBK투자증권 센터장은 “월가 금융회사들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촉발했는데도 여전히 부를 소유하고 기득권을 쥐고 있는 것에 대한 분노가 시위 형태로 표출됐다.”면서 “한국 금융산업은 미국에 비해 덜 성숙됐고 부의 집중도도 낮아 비난의 대상이 되긴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내 금융회사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은행들은 가계대출 규제를 빌미로 대출금리를 올려 지난 8월 기준 2.91%의 예대마진(예금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을 남기고 있고, 올해 사상 최대인 20조원의 순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저축은행들은 부실 대출 등으로 부족해진 자본을 메우기 위해 후순위채을 찍어내면서 투자자들에게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아 피해자를 양산하기도 했다.

시중은행의 한 임원은 “국민 재산을 관리하는 공적인 기능을 하는 은행이 떼돈을 벌면 자칫 반발감을 부를 수 있다.”면서 “적당한 이윤을 추구하면서 신규 일자리 창출과 사회 환원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는 “부산저축은행 피해 예금주들의 경우처럼 금융권에 대한 불만이 쌓이고 있는 상태”라면서 “금융위기 악화 등으로 금융회사에 공적자금이 본격적으로 투입될 경우 국민들의 불만이 폭발할 개연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오달란·임주형기자

dallan@seoul.co.kr

2011-10-05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