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다피 비참한 최후] 리비아 국내 건설사들 어떻게

[카다피 비참한 최후] 리비아 국내 건설사들 어떻게

입력 2011-10-21 00:00
업데이트 2011-10-21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사 사업주체 불분명… 정국 안정땐 수주기회 늘 듯”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무너지면서 국내 건설사들은 복잡한 셈법을 하게 됐다. 카다피 정부 붕괴 전부터 현대건설과 대우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은 향후 ‘포스트 카다피 시대’에 전개될 건설 환경에 촉각을 곤두세워 왔다.

20일 국내 건설업계에 따르면 리비아는 한동안 한국 건설사들의 해외 건설 텃밭 가운데 한곳으로 불려왔다. 국내 대형업체 위주로 진출이 활발했고, 과거 리비아 대수로 등 대형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그만큼 공사 수주에선 우리나라 업계와 밀착된 카다피 국가원수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했다. 이에 따라 카다피 정부의 붕괴는 곧 리비아 건설 환경은 물론 수주 환경에도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대규모 재건사업에서 국내 건설업체들이 자칫 주도권을 상실할 수 있다는 예상도 내놓는다. 반군을 지원해온 유럽연합(EU) 등의 서방 대형 건설사들에 우선적으로 혜택이 돌아갈 것이란 생각에서다.

가장 큰 우려는 군웅할거식으로 여러 지도자들이 지역별로 힘을 발휘하는 경우다. 현재 리비아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지닌 부족은 30여개로 추산된다. 이렇게 되면 입찰 기준이 모호해지고 복잡해져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들도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당장 진행 중인 건설공사의 사업 주체가 불분명해지고 앞으로 발주될 공사도 누가 집행할지, 공사대금은 누구한테 받을지 어려움에 놓이게 된다.”고 말했다. 권오현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실장은 “앞으로 리비아 건설시장은 단기적으로는 다소 불안하지만 중장기적으로 정국이 안정되면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1-10-2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