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이닉스 본입찰에 SKT 단독응찰 유력

하이닉스 본입찰에 SKT 단독응찰 유력

입력 2011-10-26 00:00
업데이트 2011-10-26 0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채권단의 경쟁입찰 노력에도 하이닉스반도체 매각을 위한 본입찰에 SK텔레콤이 단독으로 응찰할 것으로 점쳐진다.

26일 금융권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하이닉스 공동매각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는 이달 초 SK텔레콤을 제외한 대기업 12곳에 입찰안내서를 발송했지만 현재 입찰에 참여하겠다고 나선 곳은 없다.

채권단은 경쟁입찰을 유도하기 위해 이달 24일이었던 본입찰을 연거푸 연기해 다음달 10일로 미뤘으나 다른 기업이 뒤늦게 뛰어들 것으로 기대하기는 무리라는 분석이다.

이번 주 다른 업체가 인수의향서(LOI)를 내더라도 SK텔레콤에 7주가 주어졌던 예비실사기간이 2주 남짓에 불과해 하이닉스의 가치를 제대로 들여다보지도 못한 채 입찰에 나서야 하기 때문이다.

채권단이 두 차례나 본입찰 연기 결정을 내린 것도 추가적인 인수 후보를 찾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경쟁입찰을 위해 애썼다는 흔적을 남기기 위해서라는 견해가 우세하다.

채권단은 인수의향서를 낸 두 곳 가운데 STX가 중도 포기하면서 SK텔레콤만을 위한 입찰로 비쳐 공정성과 투명성에 흠집이 날 것으로 우려되자 본입찰 일정을 이달 24일에서 내달 3일로, 최근 들어 다시 10일로 일주일 연기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12개 대기업 가운데 자금난을 겪는 곳이나 이미 불참 선언을 한 기업 등을 제외하면 SK텔레콤 외 인수 후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단독입찰로 굳어지면 가격 협상의 주도권은 SK텔레콤이 쥐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채권단은 SK텔레콤이 써낸 가격이 지나치게 낮다고 판단되면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하지 않을 수 있다.

시장에서 용인되는 수준 이하의 가격에 SK텔레콤에 하이닉스 지분을 넘기면 채권단이 배임이나 특혜 시비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SK텔레콤 관계자는 “아직 가격에 대해 말하기는 조심스럽다”며 “반도체산업의 전망, 입찰 조건 등을 자세히 검토해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의 하이닉스 인수 의지는 확고한 상황이라 가격 협상 등이 순조롭게 마무리되면 내년 1월께 매각이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2001년 10월부터 하이닉스를 공동관리해온 채권단은 그동안 세 차례나 하이닉스 매각을 추진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