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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들의 반란?’ 신용카드 차별화 움직임

‘자영업자들의 반란?’ 신용카드 차별화 움직임

입력 2011-11-28 00:00
업데이트 2011-11-28 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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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저 수수료 카드 고객에 유도…쿠폰ㆍ옵션 활용

자영업자들이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을 낮추려는 노력이 최근 무위로 끝나자 반격에 나설 태세를 보이고 있다.

점포마다 가장 낮은 수수료율을 매기는 신용카드를 권장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28일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신용카드사들은 최근 중소가맹점 수수료율을 1.8% 이하로 내려 수익이 나빠진 만큼 추가 인하는 없다는 뜻을 확고히 했다. 모든 업종에 1.5%의 수수료율을 적용해달라는 자영업자들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것이다.

지난달 중소가맹점 범위를 연매출 2억원 미만, 수수료율을 1.8% 이하로 낮춰 충분히 성의 표시를 한 만큼 더는 양보할 수 없다는 게 카드사들의 중론이다.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까지 나서 자영업자들의 주장에 힘을 실어줬으나 카드사들은 요지부동이다. 홍 대표는 지난달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을 1.5%로 낮추는 법안을 발의했으나 지지부진해 법 개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거의 없는 상태다.

자영업자들은 이제 정치권도 믿을 수 없으니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가장 낮은 수수료율을 책정한 카드로 고객이 결제하도록 개별 점포들이 유도하자는 데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삼성카드 등 7개 전업카드사마다 같은 업종이라도 매기는 수수료율이 크게 다른 현실을 개선하려는 방편이다.

하나SK카드의 슈퍼마켓 수수료율은 1.90%로 업계 최저지만 신한카드는 2.99%로 가장 높아 1.09% 포인트의 차이가 난다.

슈퍼마켓 주인으로서는 고객들이 물건을 사고 하나SK카드로 결제해준다면 카드사에 낼 수수료를 그만큼 아낄 수 있게 된다.

홈쇼핑도 마찬가지다. 롯데카드(3.10%)와 현대카드(2.29%)와 수수료율이 0.81% 포인트 이상 벌어져 고객이 전화를 걸어 롯데카드로 결제해주면 이득이다.

룸살롱과 같은 유흥사치업종도 하나SK카드의 수수료율이 3.28%로 가장 낮다. 이 카드로 결제를 유도하면 수수료를 1.22% 포인트 절약할 수 있다.

결제 카드 선택은 고객의 고유 권한이어서 자영업자들이 선택을 강요할 수는 없다.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수수료율이 가장 낮은 카드로 유도할 수는 있다.

예를 들어 파리바게뜨와 같은 제과점의 수수료율은 롯데카드가 3.30%로 현대카드(2.50%)보다 0.8% 포인트 높다. 제과점 주인이 현대카드로 빵 값을 결제하면 쿠폰 등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현대카드 결제를 유도할 수 있다.

중고차 매입 때 KB국민카드(3.20%)가 아닌 신한카드(2.49%)로 사면 엔진오일 등 옵션을 추가해주는 방법 등도 대안으로 거론된다.

각 점포 계산대 앞에 카드사별로 수수료율을 예시해 고객의 협조를 요청하자는 의견도 있다.

카드사의 한 관계자는 “자영업자들이 특정 카드를 유도하는 게 위법행위는 아니지만, 카드사 입장에서는 난처하다. 카드사마다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업종이 있어서 수수료율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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