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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 서비스에 닫힌 중국인 마음 열었다”

“한국식 서비스에 닫힌 중국인 마음 열었다”

입력 2011-12-09 00:00
업데이트 2011-12-09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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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진출 성공 기업의 비결은

한류 바람을 타고 국내 중소기업들의 중국 진출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중국 현지 기업인들은 성공하는 기업도 있지만 대다수는 실패한다고 말한다. 마케팅,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등으로 중국에서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성공 조건을 가늠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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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의류 전문업체 ‘보끄레 머천다이징’(이하 보끄레)은 중국 시장 패션 분야에서 성공한 대표적 기업으로 꼽힌다. 1999년 8월 중국에 진출, 2000년 1개 매장에서 12월 현재 187개의 매장(중국 직원 수 757명)을 중국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만중 회장은 “교육, 현장 중심의 마케팅 전략, 차별화된 서비스가 성공비결”이라고 밝혔다.

보끄레는 중국 직원들의 교육에 역점을 뒀다. 2002년부터 현지 매장 직원 20~30명을 한국에 초청, 한국 문화를 체험하는 ‘한국 방문 서비스 문화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오고 있다. 이 회장은 “진출 초기 중국인들은 고객 응대, 상품 추천 등 서비스라는 것 자체를 몰랐다.”며 “한국으로 초청해 직접 서비스 교육을 했다.”고 했다. 그는 “첫 교육 이후 2003년 매출이 두 배로 뛰고, 중국 직원들의 충성도도 높아졌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시장 형성을 통한 시장 선점 전략도 주효했다. 2000년 전후 중국 시장은 여성복, 캐주얼복 등 시장이 세분화돼 있지 않았다. 보끄레는 영캐주얼, 여성복 등으로 세분화해 시장 개척에 나섰고, 성공했다. 고가 전략도 통했다. 보끄레는 2001년 전 매장에 평균 27만~28만원의 고가 신상품을 내놨다. 이 회장은 “특정 고객층의 수요를 형성해야 한다고 봤는데 현지인들의 마음을 움직였다.”고 설명했다.

중국 관영 TV뉴스 아나운서에게 의상을 제공해 지속적으로 노출시키고, VIP 고객들이 직접 모델로 참여하는 패션쇼 행사 등도 개최했다.

이랜드복지재단은 CSR을 통해 중국 현지화에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 거론된다. 이랜드 정일영 총괄사무국장은 “기업들은 보통 사회공헌을 지속경영가능 관점에서 다루는데 우리는 현지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뒀다.”며 “지원 액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진정성이 현지 주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 사회안전망에서 벗어난 이들에게 손길을 뻗쳤고, 직원들은 베푼다는 자세가 아니라 섬긴다는 자세로 현지인들을 대했다. 이랜드는 여러 사회공헌 중 장학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매년 평균 2000명의 장학생을 선발, 지원한다. 정 사무국장은 “낮은 자세로 정부도 못하는 걸 민간 기업이 하는 걸 보고 현지 주민들이 크게 감동했다.”고 전했다. 박진형 코트라 정보컨설팅본부장은 “중국 내 경영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국내 중소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마케팅, 브랜드, CSR 등의 전략을 습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승훈기자 hunnam@seoul.co.kr

2011-12-09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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