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 5대천왕 “상생으로 위기탈출”

금융 5대천왕 “상생으로 위기탈출”

입력 2011-12-26 00:00
업데이트 2011-12-26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5일 금융권 ‘5대 천왕’으로 불리는 금융지주사 회장들이 사자성어로 새해 출사표를 던졌다. 내년도 국내외 경제 상황이 취약하고 수익성도 위축될 전망이지만 ‘상생’을 통해 위기를 타개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미지 확대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은 내년 경영전략을 동심동덕(同心同德)으로 표현했다. 마음으로 서로 돕고 힘을 합한다는 의미다.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 중심을 잃지 않고 그룹의 안정적인 내실 경영과 균형 성장을 추구한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어 회장은 “사회의 공기(公器)인 금융기관들이 힘을 모아 유럽에서 불어오는 한파를 함께 극복해 나가자는 의미도 들어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따뜻한 금융’을 내세웠던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남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하다 보면 자신에게 이익으로 돌아온다는 뜻의 이타자리(利他自利)를 꼽았다. 한 회장은 “내년 국내외 경제상황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타자리의 의미를 깊이 새겨 기업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상반기에 민영화 작업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 이팔성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뜻이 있어 마침내 이룬다는 뜻의 유지경성(有志竟成)을 새해 경영 화두로 정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민영화 등 그룹과 구성원의 목표를 위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가 필수 요건임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은 개물성무(開物成務)를 내세웠다. 사람이 아직 모르는 곳을 개발하고 사람이 하고자 하는 바를 성취시킨다는 뜻이다. 산은금융 관계자는 “개척자 정신으로 무장해 새로운 금융영업에 매진한다는 의미를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우여곡절 끝에 외환은행 인수를 성사시킨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견인분발(堅忍不拔)을 꼽았다. 굳게 참고 견뎌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란 의미로 어려울 때일수록 기본에 충실하면 뜻을 이룰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1-12-26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