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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2조달러 달성 코드명 ‘서비스 문두스’

무역 2조달러 달성 코드명 ‘서비스 문두스’

입력 2011-12-27 00:00
업데이트 2011-12-27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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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무역 2조 달러 달성 전략 중 하나인 코드명 ‘서비스 문두스’ 작전에 전격 돌입한다. 코트라와 기획재정부는 무역 2조 달러 시대를 열기 위해 해외 진출 서비스 유망 기업을 선정, 집중 육성하는 ‘서비스 문두스’ 전략을 내년 1월 1일부터 실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내년 기업별 1대1 밀착 지원

김병권 코트라 전략사업본부장은 “문두스는 라틴어로 세계 또는 우주를 뜻한다.”며 “해외 진출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 정보 등을 개별 기업 특성에 맞게 1대1 밀착 지원해 무역 2조 달러 시대를 앞당기겠다는 의지에서 작전명을 ‘서비스 문두스’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코트라에 따르면 2009년 세계무역기구(WTO) 통계 기준 우리나라 서비스 교역 규모는 세계 19위로 세계 9위인 제조업에 비해 성장 여지가 크고, 일자리 창출 계수가 제조업보다 높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도 앞다퉈 서비스 산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김 본부장은 “세계 서비스 시장 개척은 무역 2조 달러 시대를 여는 데 빠질 수 없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한·유럽연합(EU) FTA 등 FTA 수혜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도 해외 서비스 시장 진출 확대는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서비스 해외진출 로드맵 구축

정부는 원활한 작전 수행을 위해 이날 ‘서비스 해외진출 로드맵’을 구축했다. 1차로 의료(헬스케어), 엔지니어링, 이러닝, 콘텐츠 등 4개 분야를 선정, 분야별 총 14개국 해외 전략 시장 진출 로드맵을 마련했다.

권세영 코트라 지식서비스팀 차장은 “로드맵은 서비스업의 해외 진출 방향을 제시하고 해외 진출 유망 서비스업을 선정하는 것”이라며 “내년 중 디자인·정보기술(IT) 서비스 등 4개 전략 분야를 추가해 총 8개 분야를 중심으로 서비스 해외 진출 사업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트라와 기재부는 2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서비스 해외진출 로드맵 수립 결과 설명회 및 간담회를 개최한다.

김승훈기자 hunnam@seoul.co.kr

2011-12-27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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